무한경쟁시대를 맞아 지역경제 사회에서의 금융기관의 역할이 어느때 보다도 중요시되고 있다. 지역경제의 경쟁력 제고도, 활성화도 지역금융이 그 지역산업과 얼마나 밀착돼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견지에서 이번에 인천농협이 마련한 중소기업 지원방안은 우리나라 금융기관이 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동시에 실천의 첫 걸음을 한발짝 앞서 내딛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농협 인천본부에 따르면 자금난을 겪고 있는 지역내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총 4천억원을 지원하는 한편 대출편의를 위해 남동공단에 기업여신과 수출업체 외국환업무를 전달하는 여신전문지점을 개설키로 했다고 한다. 또 이같은 조치들이 업체들로부터 호응을 받을 경우 부평 등 2~3곳에 추가로 설치 운영할 방침이라는 것이다. 농협이 중소기업들이 쌍수를 들어 환영할 만한 중요한 결정을 내렸다고 볼 수 있다. 이번에 나온 농협의 구상은 뛰어난 기술을 갖고도 자금난에 허덕이고 있는 유망 중소기업을 적극 발굴해 육성해 나간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

 김대중 대통령도 지난 15일 “은행의 대출관행을 개선해 선진국형으로 바뀌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 “예금부분 보장제등으로 국내자금이 해외로 도피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차단하는 방도를 찾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오죽했으면 대통령이 나서 이런 말을 했겠는가 눈여겨 보아야 할 대목이다. 인천경제는 지금 경기침체와 대우자동차 사태 등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그런 와중에서 금융권은 제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시중에는 돈이 넘쳐나고 있으나 자금줄이 끊긴 중소기업들이 더 큰 시련을 겪을 것을 걱정하기도 한다.

 거듭 말하지만 경영기관이 취약한 지역특화산업과 유망산업에 대해서는 자금지원과 경영지도 그리고 투자정보에 이르기까지를 포함한 서비스의 제공이 절실하다. 이런 시스템이 구축되면 인천에 본점을 두었던 금융기관의 퇴출로 빚어진 여백을 메워줄 뿐 아니라 효율적인 자금배분기능을 회복시켜 나가는데 기여할게 분명하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매립만이 능사는 아니다

 최근 몇년사이 인천시를 비롯한 항구도시를 중심으로 해면매립계획이 활발히 추진되면서 곳곳에서 지역내 환경단체들과 적지않은 마찰을 빚고 있다 한다.

 국토의 균형적 개발이나 환경보전이냐라는 명분을 놓고 관계기관과 시민단체가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양상이다. 특히 인천과 같이 천혜의 갯벌이 많은 서해안 인접도시의 경우 이같은 갈등은 더욱 심한데다 일부지역에서는 여론수렴과정에서 몸싸움까지 벌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물론 당국의 해면매립계획에는 나름대로 명분이 있고 이에대한 구체적인 활용방안이 있을 것이다. 낙도에 대한 교통체계 개선을 꾀한다던지 선착장 개보수를 위한 것이던지 매립후 관광사업시설용지로 활용한다던지 해양공원 및 친수공간으로 사용할 것이라던지 등 기본계획은 다양하고 주민생활에 꼭 필요한 방안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계획들이 수립되고 사업상 진행되는 과정에서 당초 구상했던 환경친화적인 방안들이 변질되는데다 결과적으로는 자연파괴라는 지적이 일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주민들의 생활편의나 관광자원 개발도 좋지만 매립만이 능사는 아닐 것이란 비판의 소리도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당국자들은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다행히 제2차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에 따라 인천시가 요청했던 26곳 가운데 해양수산부에 의해 12개 지구가 반영되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반영된 14곳 중에서도 지정항만지역과 선착장 개보수를 위한 곳 9개지구를 제외한 나머지 5개지구는 매립계획을 전면 재검토키로 했다고 한다. 이에따라 해면관광단지개발과 레저타운조성계획 등이 인천시에 의해 모두 취소될 뿐아니라 계획이 확정된 매립사업에 경우에도 사업계획시 반드시 주민의견수렴과정 및 관계기관의 합의를 거치도록 한 것은 환경보전차원에서도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어떻든 해면매립은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재차 강조하지 않더라도 갯벌은 자자손손 물려줘야 할 고귀한 자연환경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보면 분명 매립만이 능사는 아니다. 개발이 필요한 부득이한 경우라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주장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