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16일 “김대중 정권의 비열한 공작정치에 국민과 언론, 야당이 당하고 만다면 민주주의와 경제회복은 있을 수 없는 만큼 단호히 맞서 싸울 것이며 어떤 희생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4면

 이 총재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연두기자회견에서 “현정권이 "의원꿔주기"와 개헌론으로 시작, 5년전 총선자금을 문제삼아 정치를 파국으로 몰아가는 것은 지난 3년간의 실정을 호도하고 권력형 부패를 덮고, 정계개편과 장기집권을 도모하려는 뜻”이라며 “법과 원칙이라는 포장아래 검찰을 앞세운 야당파괴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의원꿔주기"는 당장 원상회복시키라”고 촉구했다.

 그는 “특별검사는 문제가 된 안기부 자금 뿐만 아니라 김대통령과 나를 포함한 여야 정치권 모두의 정치자금에 관해 전면 수사를 해야 한다”며 “만약 안기부 예산이 유용된 것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국민에게 사과하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안기부의 구여권 총선자금 지원파문에 대해 그는 “검찰은 이 사건의 본질인 자금 성격을 규명하지 못한 채 예비비, 건축자금, 불용액 등으로 계속 말만 바꿔 국민에게 혼돈을 주고 있다”면서 “국민이 "정치검찰"을 불신하는 상황에서 진실을 밝히는 길은 특검제 뿐이며 특별검사가 진실을 밝히는 자리라면 기꺼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