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이 3일 국무회의에서 여야간 논란이 일고 있는 민주당의원 3명의 자민련 이적 파문에 대해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불가피한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날 “자민련과의 공조는 대선 때 국민들에게 약속한 것이고, 현실적으로 자민련 출신 총리와 국무위원이 있다”며 “자민련과의 공조는 당연하며, 안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자민련과의 공조를 통한 국정운영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

 김 대통령은 또 국회에서 야당의 비협조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던 점을 일일이 열거하면서, “합법적인 방법을 막고 협력을 거부해 온 야당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말해 야당이 이번 파문의 단초를 제공한 것이라는 입장도 확실히 했다.

 취임 직후 야당이 김종필 총리 동의안 인준을 6개월이나 미뤘고, 실업예산을 포함한 추경예산이 2개월간 지연됐으며, 올 예산도 법정시한을 20일이나 넘기게 되는 등 야대여소에서의 어려운 정치현실을 부각시켰다.

 또한 김 대통령은 “"4·13 총선 민의"는 여야 누구에게도 과반수를 주지 않았고 자민련에게 캐스팅 보트를 준 것”이라면서, 이같은 민의를 따르지 않고 자민련의 교섭단체에 허용에 반대해온 한나라당 때문에 "이적"이 있게 된 것이라고 밝혀 "의원 임대는 총선 민의에 대한 기만"이라는 한나라당의 논리를 반박했다.

 결국 김 대통령은 자민련을 엄연한 "정치적 실체"로 인정해야 하며, 정국 안정을 위해서는 자민련과의 철저한 공조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 자민련의 교섭단체화가 추진됐음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경제 재도약을 금년 국정운영의 첫머리에 올려놓고 있는 김 대통령의 입장에서 “더 이상 정치 불안이 경제의 발목을 잡게 할 수 없다”는 강한 의지가 깔려 있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김 대통령이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와의 영수회담을 하루 앞두고 이같은 언급을 한 것도 주목할 대목이다.

 영수회담에서 이 총재가 제기할 것으로 보이는 "의원이적" 문제에 대해 김 대통령이 미리 분명한 선을 그어놓은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김왕표기자〉 wang27@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