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승연 인천의료원 원장

메르스 사태 의료계 민낯 … 영리화 추구시 재앙
인천시 지원 부족 … 의료원에 재정 우선 투입을


"메르스 사태는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민낯을 드러낸 사례 중 하나 입니다."

한국 정부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사실상 종식 선언을 한 지 3주가 지나 조승연 인천의료원 원장을 만나봤다.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공공의료가 현실성 있게 강화될 필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고 했다.
그가 강조해왔던 의료복지 선진화와 과잉진료 제한의 주장이 이번 기회에 더 부각된 셈이다.

"메르스를 통해 한국의 간병문화나 병원을 마구잡이로 옮겨다니는 습관 등이 병을 확산시킨 주범으로 주목됐죠. 그 이면에는 장래의 보건의료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조 원장은 지금처럼 의료의 영리화를 추구하고 민간을 중심으로 한 체계를 확대할 경우 큰 재앙이 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리 사회는 점점 고령화로 늙어가고 있습니다. 20~30년 전부터 노령연금으로 이에 대비한 선진국과 달리 한국은 준비기간이 10년에 불과할 정도로 짧고 액수도 미비 합니다. 메르스와 같이 이질적이고 시급한 역병에 대한 대응력 뿐 아니라 아프고 병든 국민을 누가 얼마나 먹여 살릴 지에 대한 계획부터 다시 마련해야 하는 것이죠."

지난 2011년 인천의료원 원장에 취임해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한 조 원장은 인천의 공공의료가 다른 곳보다 떨어지는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인천의료원은 시의 출연기관이긴 하지만 교통공사나 도시공사처럼 인식해서는 안됩니다. 민간병원처럼 비싼 특진비를 내지 않아도 전문의의 신뢰성 있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인천 유일의 복지 기관인 것입니다.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재정은 우선적으로 투입돼야 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인천의료원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 간호사 인력이 모자라 병동 1개를 통째로 문 닫았다.

인천시의 지원금이 부족하다 보니 간호사 인건비를 여타 민간병원처럼 제공하지 못했고 간호사들이 다른 병원으로 이탈한 것이다.
간호사 부족은 서비스 질 저하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저렴한 의료비로 적정진료하는 의료원이 인천에 2~3군데 더 늘어나야 하지만 지금은 요원한 상황입니다. 지속가능한 사회로 가는 첫 번째 지름길이 의료의 공공성 확충이라는 목소리에 모두들 귀를 기울였으면 좋겠습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