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협의회 의견반영 안돼 … 4자 협의 무효"
시 "전략적 판단·모든조치 유시장 일임 의견 수렴"
▲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에 반대하는 인천 시민단체들이 28일 인천시청브리핑룸에서 매립 종료와 재협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수도권매립지 사용기간 연장 합의를 두고 여전히 인천 지역이 갈등을 빚고 있다. <인천일보 7월9일자 18면>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20여개 단체는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유정복 인천시장이 시민협의회 위원들로부터 협상권한을 위임받은 것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지난 12일부터 6일간 시민협의회 위원 16명에게 협상권한 위임과 제안 의견에 대한 질의를 한 뒤 답변을 받은 결과 4명만 권한 위임에 동의했다는 것이다.

이 단체들은 질의서를 보내며 '답변을 하지 않을시 위임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문구를 덧붙였는데, 9명이 응답하지 않아 단체는 이들을 모두 권한 위임에 반대한 것으로 보고있다.

송순용 수도권매립지 2016년 종료 서구주민 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은 "응답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 4자 합의는 무효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한 위원이 시민협의회 회의시 대체 매립지 조성기간을 8년 이내에 종결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는데, 4자 합의 사항에는 '대체 매립지가 확보되지 않을 경우 수도권매립지 잔여부지의 최대 15% 범위 내에서 추가사용 한다'고 돼 있다"며 "이는 시민협의회의 의견도 반영되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인천시는 이를 적극 반박했다.

지난 5월 7일 시민협의회 4차 회의시 유 시장을 포함해 12명이 참석했고 이들은 수도권매립지의 올바른 현안해결을 위해 전략적 판단과 모든 조치를 유 시장에게 일임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의견을 수렴했다는 것이다.

시민단체의 질의에 응답하지 않은 위원을 위임 반대로 해석하는 것은 위원들의 자구적 판단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시민협의회 의견 반영 논란에 대해서도 인천시는 4자 협의체 회의시 시민협의체 의견을 강력히 주장했고, 지난 6월 28일 최종 합의 때도 시민협의회의 주문사항인 최소면적·최소기간 사용을 주장해 제 3·4공구 전체면적 696만㎡중 3-1공구(103만㎡) 를우선 사용키로 합의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대체 매립지 확보추진단을 구성해 대체매립지 확보가 불가능 할 시를 고려해 잔여부지의 15%를 추가 사용하기로 합의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지혜 기자 wisdomjj022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