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20일 '시민사회 특별자문역'으로 박상문 인천의제21실천협의회 상임회장과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을 위촉했다.

이번 특별자문역 위촉은 시민사회와의 소통 정책 중 하나다. 특별자문역은 비상근·무보수 명예직이며, 시 주요 정책과 현안·이슈에 대한 민·관 소통창구의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인터뷰 / 박상문 인천의제21실천협의회 상임회장]

박상문 인천의제21실천협의회 상임회장


"유 시장, 쓴 조언 달게 받아줬으면"

"우리의 조언이 쓰더라도 유정복 시장이 달게 받아줬으면 하네요."

박상문(사진) 인천의제21실천협의회 상임회장은 이날 인터뷰를 통해 시와 시민사회를 잇는 가교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의제21은 지방정부 차원에서 UN환경개발회의가 제시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천하기 위해 1999년 5월 설립된 민·관 협치기구(거버넌스)다. 박 회장은 인천의제21 제9·10기 상임회장을 연달아 맡고 있다.

박 회장과 유 시장은 분명 정치적 지향점이 다르다. 박 회장은 진보적인 영역에서, 유 시장은 보수 정당에서 터를 잡고 활동해 왔다.

"정치적인 지향이 분명히 달라요. 그래서 자문역을 맡기까지 많은 고민을 했어요. 하지만 유 시장의 진정성을 느꼈습니다. 그동안 시민사회와의 소통이 부족했다고 고백하는데 마다할 이유가 있겠습니까."

박 회장은 앞으로의 활동을 '어깨동무'로 표현했다. 재정난과 같은 산적한 난제를 함께 논의하면서 풀어가겠다는 생각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듯 했다.

"시가 시민사회와 함께 할 부분은 어깨동무하고 다독이며 가야겠지요. 이런 부분에서 제가 일정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터뷰 /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

"인천발전 대의위해 대화할 수 있어"


신규철(사진)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은 유정복 인천시장의 대표공약인 '인천관광공사 설립'에 전면적으로 반대하던 인물이다. 어찌 보면 인천시로서는 가장 '껄끄러운' 인사가 특별자문역을 맡게 된 상황이다.

"그동안 시가 시민사회와 제대로 소통하지 않다보니 갈등이 발생했는데요. 앞으로는 시장의 몫입니다. 시민사회의 조언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투쟁국면으로 갈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겠지요."

신 위원장은 결코 '개인'의 입장에서 특별자문역을 수락한 건 아니라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처음 시에서 제의가 왔을 때, 개인이 아닌 단체 차원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 공식적으로 제안하라고 역으로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제가 시에서 일하는 게 아닙니다. 일종의 옴부즈맨 위원회처럼 활동할 겁니다. 만약 시가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거나 대화하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나올 준비가 돼 있습니다."

신 위원장은 대의명분으로 '인천발전'을 내걸었다. 정치적인 입장이 진보와 보수가 판이하게 달라도, 인천발전이라는 대의에 필요하다면 함께 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신 위원장은 과거 인천에서 활동하던 '인천시 재정위기 비상대책 범시민협의회' 활동을 예로 들었다.

"인천에서도 인천발전의 큰 틀에서 진보와 보수가 단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의를 위해 쓴 소리를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