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생태·습지 … 4.3 ㎞ 자연이 달린다
▲ 14일 오후 의왕시 왕송호수변 자연학습공원에서 열린 '왕송호수 레일바이크 기반공사 기공식'에서 김성제 시장을 비롯, 도·시의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첫삽을 뜨고 있다.

내년 3월 정상 운영 … 꼬마순환열차 설치도
철도박물관·자연공원 등 연계 市발전 기대


의왕시가 철도특구 역점사업으로 추진중인 왕송호수 레일바이크 사업이 착공식을 갖고 철도특구 특화도시 구축을 위한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14일 왕송호수변 자연학습공원에서 열린 착공식에는 김성제 시장, 박근철 도의원, 시의원, 김봉수 농협 의왕시지부장, 한종석 대한노인회 의왕시 지회장, 민간 사업시행자인 원주문화방송㈜, 유관기관과 사회단체, 시민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2010년 철도특구 추진위로부터 제안된 레일바이크 조성사업은 추진과정에서 수질개선과 조류서식지 문제 등으로 환경단체 및 시의회와 갈등이 불거지면서 어려움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후 관계기관·전문가와의 수차례 협의와 자문 등을 거친 끝에 해결점을 찾으면서 마침내 결실을 맺었다.

왕송호수 일원이 2013년 9월 철도특구로 지정되면서 레일바이크 조성 사업에 탄력을 받은 의왕시는 사업 타당성조사에 이어 지난해 9월부터 시설투자와 운영을 위한 민간사업자 공모를 추진했다. 공모결과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원주문화방송㈜컨소시엄과 올해 2월 27일 사업협약을 체결하기에 이르렀다.

협약에서 시는 토목공사와 교량, 부대공사 등의 기반시설 설치를, 민간 운영법인은 궤도공사 및 레일바이크 제작·운영시설 등에 필요한 사업비를 투자해 올해 말까지 레일바이크 사업을 완료하기로 했고, 지난 4월 레일바이크 운영법인(민간사업자) 경기의왕레일파크㈜를 새로이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사업준비에 들어갔다.

이날 김성제 시장은 "부곡동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왕송호수 레일바이크사업'은 인근의 철도박물관, 조류생태과학관, 자연학습공원 등과 연계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낙후되었던 부곡지역의 경제 활성화는 물론 의왕시 전체의 발전을 이끌어 갈 핵심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레일바이크를 이용하지 못하는 어린이와 노약자도 왕송호수의 자연경관을 체험할 수 있도록 꼬마 순환열차를 병행 설치·운행함으로써 모든 관광객이 이용할 수 있는 관광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왕송호수 레일바이크 사업은 왕송호수의 전경과 조류생태·습지 등 자연경관을 두루 관찰할 수 있도록 호수 둘레에 4.3㎞의 순환 레일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약 15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올해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내년 2월까지 시범 운영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한 후, 3월부터 정상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글·사진= 의왕김영복 기자 yb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