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복위 출자동의안 원안가결 … 회의중 의장과 대립
수익창출 보완·공청회 의견수렴 후 보고 단서 달아

인천관광공사 설립 조례안과 출자동의안이 진통 끝에 인천시의회를 넘어섰다. 그동안 관광공사는 설립 타당성 용역결과가 부실했다는 지적과 함께 재정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에 부담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시는 앞으로 설립 과정에서 수익성 창출 방안을 다시 모색해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6일 '관광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과 '관광공사 설립에 대한 출자동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시의회는 안건 가결과 함께 수익창출 방안을 보완하고 전문가·시민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보고할 것을 단서로 달았다.

이날 안건 처리도 순탄치는 않았다. 시의회는 시민·사회단체가 회의를 방해할 것이라 판단하고 건물을 봉쇄한 상태였다. 이 과정에서 이한구 문복위원장이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의 방청을 허가해야 회의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취하면서 노경수 의장과 충돌하기도 했다. 노 의장은 이날 오후 문복위를 찾아와 "방청 허가 여부는 상임위원장 권한이지만 전체적인 진행은 의장이 한다"라며 "시민단체가 소란을 피울 수 있다.

의장으로서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방해·filibuster)는 허가할 수 없다"고 말하며 이 위원장과 각을 세웠다.

문복위는 노 의장이 다녀간 뒤 속개해 관광공사의 수익구조와 사업 형태, 성공 가능성에 대해 질문하며 시 집행부를 질타했다. 이후 오후 6시30분쯤 의견을 정리해 원안 가결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번 시의회 제225회 정례회에서 관광공사 설립 안건 처리는 가장 큰 화두 중 하나였다. 관광공사 설립 용역 결과, 주요 수익사업으로 지목된 4개 사업의 예상 수입·지출이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책정됐다는 주장이 제시됐기 때문이다. 특히 시가 재정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매년 200억~250억원의 현금을 투자해야 한다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이에 문복위는 지난달 23일 관광공사 설립 예산이 담긴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하기에 앞서 정회한 뒤 속개하지 않는 방식으로 필리버스터를 행사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시의회 진입을 시도하며 관광공사 설립안을 부결할 것을 촉구해 왔다.

결국 문복위가 안건을 가결하면서 관광공사 설립 논란은 잦아들 것으로 예상된다. 문복위원장인 야당 원내대표를 맡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본회의에서도 이 안건을 두고 표결하진 않을 전망이다.

반면 시민·사회단체들은 부정적인 반응을 거두지 않고 있다.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준비위원회 정책위원장은 "적자가 뻔한 관광공사 설립안을 통과시켰다. 이로 인해 재정위기가 가중된다면 모두 유정복 인천시장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영·김원진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