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광역→도 표기순...타 지역과 달리 인천만 역순
부산과 경상남도는 '부산경남(광역시·도)'이라고 부른다. 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대전충청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왜 인천과 경기도만 거꾸로 '경기인천(도·광역시)'라 부를까.

인천시가 이러한 모순을 바로잡기 위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잘못된 호칭에서부터 인천의 발전상과 위상이 폄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인구 296만의 3대 도시로서 제자리를 찾기 위한 정책을 펴나갈 방침이다. <인천일보 6월26일자 1면>

시는 '인천의 정체성 찾기 추진계획안'을 확정했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이를 통해 인천·경기의 순서부터 바로잡는 '호칭순서 제자리 찾기'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다른 5개 광역시들은 주변 도와 함께 언급될 때 앞에 자리하고 있다. 반면 인천만 유독 다른 취급을 받고 있다. 시는 이를 관행적인 모순이라고 보고 있다. 지방자치법 제2조 1항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를 언급할 때에는 특별시→광역시→도 순으로 표기하고 있다. '경기인천(경인)'은 비정상적인 호칭인 셈이다.

타·지역 사례를 살펴봐도 광역시·도 순으로 표기하고 있다. 영남권의 부경대학교, 부산경남지역세관본부, 대경(대구경북)대학교 등이 대표적이다. 호남권에서도 광주전남지방병무청, 광주전남재향군인회 등으로 표기한다.

반면 인천에서만 이러한 표기가 통용되지 않고 있다. 경인식약청, 경인지방통계청, 경인교대 등이 그렇다. 심지어 수인(수원·인천)산업도로라는 명칭까지 사용되는 형편이다.

시는 또 광역시 표기 순서도 바로잡기로 했다. 현재 특·광역시는 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 순으로 표기하고 있다. 인천은 네 번째에 위치한다. 하지만 인천은 인구·면적·경제규모를 따졌을 때 3대 도시라 할 수 있다.

1981년 직할시 승격 당시에는 대구가 인천보다 큰 도시였다. 인구는 183만명 대 114만명으로 많았고, 면적도 454㎢로 인천의 201㎢에 비해 두 배가량 컸다. 하지만 지금은 역전된 상태다. 인구만 따져도 인천 296만명, 대구 251만명으로 차이가 있다. 면적은 1046㎢ 대 883㎢, 지역내총생산(GRDP)도 64조6700억원 대 44조8400억원으로 차이가 크다.

시는 일단 내부 다지기에 나선 상태다. 행정관리 시스템이나 홈페이지, 행정발간지 등 전분야에 걸쳐 경기·인천이나 대구·인천으로 표기된 사례를 바로 잡을 예정이다.

대대적인 개선 이후 오는 8~9월에는 대시민 홍보를 벌일 계획이다.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시민운동을 벌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취임 1주년 인터뷰를 통해 "왜 인천경기가 아닌 경인인가. 대구경북이라 말하지 경북대구라고 하지 않는다"라고 말하며 인천의 본래 위상을 찾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계속적인 정부 설득과 동시에 시 내부의 잘못된 행정행태를 정비하고 오는 8월에는 대시민 홍보도 벌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