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부터 실시 … 일부 '동 직제순서' 등 막무가내

시흥시의회가 내달 1일부터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계획인 가운데 일부 시의원의 행감 질의 내용이 전체 시정과 연관 없는 사안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 시와 시의회 등에 따르면 시의회는 오는 7월1일부터 21일까지 20여일간 시 집행부를 상대로 제226회 제1차 정례회를 열어 행정사무감사와 2014년도 결산 및 예비비 승인 등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에 시의회는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제 225회 임시회를 열어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대상 사무를 담은 행감계획서를 승인하고 집행부에 ▲근로자종합복지관 운영 현황 등 4개과 7건의 감사대상 및 관련 자료를 요구하는 질의서를 송부했다.

하지만 행감 기간동안 시를 상대로 질의를 벌일 일부 시의원이 요구한 질의 내용과 관련 자료가 시 일반 정책에 없거나 개인적 감정에 따른 막무가내식 자료요구여서 이를 받아본 집행부는 난감한 처지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한 시의원이 시에 제출한 내용을 보면 "'그 살의 동 직제순서 변경과 관련된 추진사항 등'과 '용역추진여부와 자체계획서 등'을 살펴보겠다"는 취지로 '시흥시 동 직제순 현황'을 요구했다. 이러한 행감자료를 요구받은 해당 부서는 말 그대로 '멘붕' 상태라는 것이다.

해당 부서 관계자는 "'동 직제순서'는 일반 법이나 시행령, 규칙 혹은 시 조례 등 어디를 살펴봐도 근거가 없다"며 "시 정책도 아니고 그렇다고 시장의 공약도 아닌 내용를 요구한 것에 대해 난감하다"고 주장했다.

시의회 의정 모니터링단 관계자는 "의원의 자료 요구가 법으로 보장된 권리지만 그렇다고 시정에도 없는 내용을 마구 요구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시흥=김신섭 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