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의정부 숙원사업 … 조기착공 탄력
양주시는 경기 북부의 부족한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용역이 진행중인 도봉산-양주 옥정간 전철7호선 연장사업이 국토교통부 주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광역철도'로 지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광역철도 지정은 2011년 제2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수립 후 4년 만에 이루어진 것으로 전철7호선 연장사업이 의정부,양주지역의 숙원사업임을 감안해 조기 착공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광역철도는 서울-경기 간 광역적 수송수요를 담당하고 도시철도는 의정부 경전철과 같은 도시 내 수송수요를 담당하는 등 노선의 기능적 역할과 국고의 지원 비율에 차이를 두고 있다.

광역철도의 경우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둘 이상의 시·도에 걸쳐 운행하는 노선으로 총 사업비의 70%, 도시철도는 60%를 국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으며 광역철도의 경우 총 사업비 70%를 제외한 나머지 30%의 50%(총 사업비의 15%)를 경기도로부터 지원받게돼 있어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총 사업비의 15% 부담으로 건설이 가능하다.

양주시 강호습 교통과장은 "이번 광역철도 지정으로 인해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된 광역철도, 도시철도의 근거가 마련되고 재정적으로도 부담이 완화됐다"고 의미를 부여했으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정성호 의원은 "국토교통부가 시·도간 대량 교통수요가 있는 광역철도로 인정한 만큼, 기재부가 진행 중인 예비타당성 조사에도 이번 결정의 취지가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의정부 양주=강상준 기자
sjkang1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