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각계 다양한 반응
4자협의체의 수도권매립지 정책 합의 사실이 알려지자 인천지역 각계에서는 다양한 반응을 내놓고 있다. 이번 합의가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입장과 함께 용납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환경단체들은 장기적으로 폐기물 정책의 전환을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김용식 서구발전협의회장은 28일 인천일보와의 통화를 통해 "10년 연장 합의가 아쉽긴 하지만 대안이 없지 않느냐"며 "서울시가 요구한 30년 연장안을 10년으로 줄였다는 점에서 인천시가 협상을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4자가 협의해서 대체매립지를 만들겠다고 하는데 빨리 시작해야 한다"며 "10년까지 기다려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매립지 사용기한 연장이 불가피했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반면 이번 합의에 반대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송순용 수도권매립지 2016년 종료 서구주민 대책위원장은 "10년 연장은 용납할 수 없다"며 "서울시와 경기도에 5년의 유예기간을 주고 대체매립지를 찾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 환경단체들은 장기적인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대체매립지 조성이 답은 아니다. 매립양을 줄여야 하며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건설폐기물 재활용 의무화와 최신시설 설치 등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혜경 인천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쓰레기는 원인 제공자가 처리하는 게 맞다. 연장 여부를 논의하기보다 근본적으로 쓰레기를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야당은 반발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밀실 협상을 통해 매립지 연장을 기습 합의했다. 합의는 원천무효다"며 "실질적으로 추가 연장의 길을 터줬다. 인천시가 서울시와 환경부에 무릎을 꿇은 셈이다"고 주장했다.

/박진영·정회진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