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A' 1100여개 항목 통과
저비용항공사 이스타항공이 국제항공안전 평가제도(IOSA·IATA Operational Safety Audit)에 등록했다.

이스타항공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주관하는 국제항공안전 평가제도인 'IOSA'에 최종 등록했다고 15일 밝혔다.

IOSA는 전 세계 115개국, 250여개 항공사로 구성된 국제항공운송협회가 개발한 항공사 안전관리 및 품질보증 체계 평가 프로그램이다.

이스타항공은 2010년 12월 IOSA 3rd Edition에 등록했으며 이번에는 안전관리시스템이 더 강화된 IOSA 8th Edition에 등록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해부터 안전문화 강화체제를 유지해 지난 3월 최신 평가기준(8th Edition)이 적용된 IOSA의 안전관리, 운항, 운항관리, 정비, 객실, 운송, 화물 및 항공보안 등 8개 분야 1134여개의 평가 항목에 대한 매뉴얼 및 현장 점검을 실시해 국제항공운송협회로부터 IOSA 최종 등록 통보를 받았다.

이스타항공은 금번 IOSA 등록 준비를 위해 IOSA TFT를 구성하고 안전관리 체계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IOSA 등록 추진 업무를 진행해 왔다.

이스타항공 김정식 대표는 "국제표준의 안전성 확보를 기반으로 비행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