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적극 홍보·표지판 확대
"인천 송도국제도시 서남단에 최근 개장한 인천신항을 드나들 때, 송도국제도시 내부를 관통해 진입하는 것보다 새로 개통된 전용도로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빠르고 편리합니다."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가 최근 뚫린 인천신항대로가 개통 초기라 화물차 운전자들에게 아직 덜 알려졌다고 판단, 도로 개통을 적극 홍보하고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표지판을 확대하는 등 신항도로 이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인천항만공사는 전용도로 이용을 안내하는 포스터와 전단지 등을 제작, 11일부터 화물차 운전자와 신항 이용자들에게 직접 배부한다. 앞서 IPA는 인천시 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등 운송업계와 관련단체, 신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등에 전용도로 이용에 대한 홍보 협조를 요청했으며, 관할 지자체와 경찰청 등 유관기관에도 도로 안내판, 현수막 설치 등에 대한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새로 개통된 인천신항대로를 이용하면, 송도국제도시 주거지역 내 교통 흐름과의 충돌도 방지할 수 있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인천신항을 오갈 수 있다는 것이 IPA측의 설명이다.

인천신항 전용 진입도로는 인천광역시 남동구 아암대로와 연수구 인천신항 컨테이너터미널을 잇는 8.1㎞ 길이의 편도 2~4차선 도로로 인천신항과 배후부지 운영으로 발생하는 하루 4만대의 교통수요를 감당하게 된다. 인천신항 전용도로의 진입은 ▲내항, 제1·제2 경인고속도로 방면에서 진입할 경우, 옹암사거리를 거쳐 해안도로(아암대로)를 따라 송도 방면으로 진행하면서 송도 1교와 4교(공사 중)를 차례대로 지나친 뒤, 에스오일 주유소 사거리에서 우회전하면 된다. 반대로 ▲제3경인고속도로 방면에서 진입할 경우에는 고잔톨게이트를 지나 남동구청·남동공단 방면으로 빠져나와 첫 번째 사거리에서 좌회전하면 보다 빠르고 편리한 인천신항대로를 만날 수 있다.

인천항만공사 물류산업육성팀 김종길 실장은 "인천신항을 이용하는 화물차 운전자들이 보다 쉽게 전용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이용을 권장할 계획"이라며 화물차 운전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