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취약계층 설치사업 재정난 이유 중단

인천시가 화재취약계층의 안전을 나몰라라 하고 있다.

지역 내 화재취약계층에 보급하던 기초소방시설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보류했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지난 2011년부터 3년동안 매년 약 1억3500만원을 투입해 기초생활수급가구에 대한 기초소방시설 보급사업을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기초소방시설에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등이 포함된다.

소화기는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고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 발생 시 자체 내장된 음향장치로 경보를 알려줌으로써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기초생활수급가구의 경우 소방장비를 개인적으로 구입하기 어려워 제대로 화재 예방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인천시는 '인천광역시 주택의 소방시설 설치에 관한 조례 제3조'에 따라 지난 2011년부터 예산 범위에서 노인이 홀로 거주하는 주택, 장애인이 거주하는 주택, 소년소녀가장과 한부모가정 주택 등에 주택소방시설을 설치했다. 그러나 재정난이 심각해지자 시는 해당 사업을 보류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일선 소방서에 떠넘기고 있다.

국민안전처 국가화재정보센터가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지역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1818건으로 그중 단독주택, 공동주택 등 주거지에서 444건이 발생했다.

그러나 302건은 소화기, 스프링클러, 자동화재탐지설비 등을 갖추고 있었으나 100건은 무방비 상태로 불이 나는 것을 지켜볼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인천 강화소방서는 지난해 강화경영자협의회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지역내 안전소외계층 200가구에 기초소방시설을 보급했다.

또 올해 2월에는 강화농협·수협·인삼협동조합 등으로부터 지원받아 화도면, 양도면 일대의 홀몸노인 등 화재취약계층 60가구에 기초소방시설을 제공했다.

인천 계양소방서도 지난해와 올해 지역내 복지관과 의용소방대 대원들의 도움으로 총 344가구에 기초소방시설을 보급할 수 있었다.

시 관계자는 "시 재정난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사업 추진이 어려운 실정이고 해당 사업에 대한 시기 조정을 하고 있다"며 "재정이 확보되는 대로 사업을 재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지혜 기자 wisdomjj022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