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인천항 제1, 제2 국제여객터미널 향후 활용방안 모색을 위해 모인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시, 중구,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들이 인천항 제2 국제여객터미널 현장을 둘러보며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인천항의 제1, 제2 국제여객터미널에 관공서가 입주해 공동화를 막자는데 항만당국과 행정기관이 공감대를 형성했다.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는 12일 2018년 인천남항에 새로운 국제여객부두 준공과 관련해 제1, 제2 국제여객터미널 주변지역 공동화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기 위해 인천항만공사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시, 중구 등 유관기관 실무팀장 및 담당자 회의를 가졌다.

IPA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남항 신국제여객부두 건설 및 관련업무 이전 이후 기존 2개 국제여객터미널 주변지역이 공동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모색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참석자들은 회의 종료 후 제1·2국제여객터미널을 직접 방문해 현 터미널 활용방안 수립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도 따로 가졌다.

회의에 참석한 4개 기관 실무책임자들은 2018년에 현국제여객터미널이 이전되더라도, 지역주민들이 우려하는 주변지역 공동화는 없어야 한다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를 위해 각 기관들이 지속적인 상호협의를 실시하고 설명회 등을 통해 지역주민과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것에 의견을 같이 했다.

또 IPA가 현국제여객터미널들의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올 하반기에 관련 용역을 추진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나, 용역의 큰 방향을 설정하고 추진하지 않을 경우 용역 결과를 적용하고 실행하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본방향을 정한 후 용역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참석자들은 인식을 공유했다.

아울러 현재의 1, 2 국제여객터미널 활용방안으로 △관공서가 입주하는 방안 △민간투자를 유치하는 방안 △관공서와 민간투자를 병행하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큰 방향을 결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관련 기관 소속 직원들과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우선 설문조사 및 아이디어 공모 절차를 거친 후 연구용역의 구체적인 과업내용을 정하고 추진하기로 했다.

인천항만공사 김종길 물류산업육성팀 실장은 "지역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큰 틀을 정하고 연구 용역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