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23일 법사, 정무, 재경, 국방위 등 14개상임위별로 인천지검·수원지검, 국가보훈처, 재정경제부, 육군본부 등 모두 25개 소관부처와 산하단체, 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 국정감사를 계속한다.

 여야는 초대형 국제행사로 치러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가 막을 내림에 따라 지난주 치러진 이틀간의 국감에 대한 자체평가를 바탕으로, 이번주부터 국감에 당력을 집중할 방침이어서 피감기관에 대한 강도높은 추궁과 여야간 공방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국감에서 여야 의원들은 ▲「4·13 총선」 편파수사 문제 ▲북파공작원 등에 대한 보훈대책 ▲공적자금의 운용현황 및 회수대책 ▲경의선 철도복원에 따른 수도권 방어대책 ▲학교주변 유해시설 문제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특히 법사위의 서울고검 및 지검 감사에서는 야당의 박순용 검찰총장 및 신승남 대검차장 탄핵소추안 제출에 대한 일선검찰의 반발로 야기된 「정·검 대립」 양상과 인천, 경기지역 「4·13총선」 편파수사 문제 등을 놓고 여야간 첨예한 공방이 예상된다.

 또 재경위의 재경부에 대한 감사에서는 금융기관 등 제2차 구조조정 추진과 관련해 공적자금의 조성 및 효율적 활용, 감독, 회수대책 등을 놓고 여야 의원들의 집중적인 추궁과 논리대결이 전개될 전망이다.

 이와함께 정무위의 국가보훈처, 한국보훈복지공단 국감에서는 최근 남북관계 진전과 병행해 부각되고 있는 북파공작원 및 6·25참전 노병에 대한 국가적 지원대책문제가 쟁점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김규원·정찬흥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