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위 상임위 회의
안건 통과 … 소음·사회환원 등 문제 해결 재차 촉구
인천시의회가 인천국제공항 자유무역 2단계 지역을 공업지역으로 변경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지난달 보류 결정에 이어 1개월만이다. 영종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기업 유치가 필요하다고 봤지만, 소음·지역사회 환원방안 부족·주민의견 청취 미흡 등 시의회가 지적했던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아 우려를 남기고 있다.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23일 제224회 임시회 상임위 회의에서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변경 결정안'을 가결했다.

주요 내용은 중구 운서동 자연녹지지역 55만㎡를 일반공업지역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이 땅 용도가 변경되면 건축면적 500㎡ 이상의 국내 대기업 공장이 입주할 수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현재 대상 부지가 자연녹지지역으로 묶여 있어 기업 유치가 쉽지 않다"며 "공항과 인접한 수도권지역이고 각종 조세감면 혜택까지 있어 대기업 생산시설이 입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천공항 자유무역 2단계 지역에는 현재 스태츠칩팩 코리아만 입주해 있는 상태다.

이번 안건은 지난달 회의에서 한 차례 보류된 바 있다. 당시 산업위는 ▲소음 문제 ▲지역사회 환원 방안 부족 ▲지역주민 의견청취 미흡 등의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 의원들의 지적사항들은 아직 해결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의회는 재차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김정헌(중구 2) 의원은 "제5활주로가 주변에 예정돼 있어 입주 기업 근로자들이 소음에 시달릴 수 있다"고, 같은 당 안영수(강화) 의원은 "토지 실소유자인 인천공항공사가 지역 사회에 환원하는 게 거의 없다. 용도변경을 통한 개발이익이 지역 주민에게 어떻게 돌아갈지 구체적인 방안이 없어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 새누리당 유제홍(부평 2) 의원도 "열람공고나 주민 설명회가 미흡했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조동암 인천경제청 차장은 "인천공항공사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활주로는 서로 지장을 주지 않는 쪽으로 얘기하고 있고, 사회 환원도 논의 중이다"고 말했다. 반면 인천공항공사와 입주기업의 지역 기여를 약속하는 문서를 작성하자는 의원들 지적에는 "힘들겠지만 고려하겠다"는 수준의 답을 내놨다.

한편 이번 안건은 다음 달 17일 개최될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