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단체, 인천역 보존 촉구
선큰 광장·15층 오피스 빌딩 조성계획 반대
"공공성 무시한 채 공간재편·상품화 하려 해"
시 "지금 논의단계 아냐 … 추후 조율 가능성"
▲ 21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회원들이 인천시와 코레일의 인천역사 민자개발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황기선 기자 juanito@incheonilbo.com
민간자본 참여로 추진되는 인천역세권 개발사업이 인천역이 가진 역사적 가치를 무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는 21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인천역 민자역사 개발계획을 진행하면서 인천역 건물이 지닌 역사성과 역 광장의 공공성을 무시한 채 돈의 논리로 공간을 재편해 상품화하려 한다"며 "인천역과 역 광장은 소중한 근대역사문화자산으로 보존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주장했다.

시와 코레일은 지난 17일 협약을 통해 코레일 부지인 인천역과 광장을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한 복합개발을 하기로 합의했다.

유정복 시장의 대표 공약이었던 '인천발 KTX 사업'이 구체화되고 구도심 재개발 사업 필요성을 언급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인천역세권을 개발하기 위한 움직임이 가시화됨에 따라 지역 시민단체 등이 역사성을 살린 개발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네트워크 소속 민운기 간사는 "인천역사 민자개발 계획안을 보면, 역사를 없앤 자리에 '선큰(SUNKEN) 광장'을 만들고, 역사 앞 광장 일부는 15층 규모의 오피스 빌딩을 세우기로 했다"며 "시가 이대로 인천역사 민자개발안을 고수한다면 역사성과 공공성 가치를 지닌 지금의 인천역은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부선 서울역사를 사적 제284호로 지정하고, 경의선 신촌역사도 논란 끝에 보존하기로 결정한 예를 시에서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한제국 시기인 1899년 경인철도 개통과 더불어 문을 연 인천역은 당시 기차역사 건축 양식(벽체구조-조적조, 지붕구조-맞배지붕)을 그대로 보전하고 있다는 게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인천역 민자역사 개발계획이 고유의 역사성을 훼손하고 있다는 지적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역사 건물 개발 문제는 건축계획과 상관있는 사안이라, 민간 사업자 공모를 계획하는 지금 단계에서 논의될 문제도 아니고, 추후 선정된 사업자와 충분히 조율 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시 도시재생정책관실 관계자는 "시와 코레일이 역사를 없애 광장을 만들고, 역사 앞 광장 일부에 빌딩을 짓는다는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주장은 지난해 4월 코레일의 '인천역사 민자개발 계획안'에 따른 것"이라며 "이는 민자역사 개발의 방향 정도만 제시한 것으로 코레일과 민간공모를 진행하면서 인천역사 건물과 광장의 보존 및 활용에 대해 주민 의견 청취 등을 거쳐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