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천경총 - 상의 '인적자원개발위' 자리 다툼 … 인천시, 공동대표 선정
훈련기관 "보고체계 복잡 … 진행 늦어 허송세월" 효율성 저조 제기
사업비 167억원 규모의 '매머드급' 인력양성사업이 인천시 행정과 경제기관의 갈등 때문에 시작부터 틀어지고 있다.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경영자총협회가 동시에 대표 기관으로 선정된 게 잡음의 근원이다. 기관 사이에 이해관계가 얽혀 사업의 효율성은 뒷전이 되고 있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16일 시와 산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13년부터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체계' 정책을 수행할 위원회를 구성하기 시작했다. 지역 중소기업에서 일할 인력을 수요에 맞게 훈련시키기 위한 조직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인천에서는 '인천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설치됐다. 이 위원회에 책정된 사업비는 올해 167억5900만원에 달한다. 인력양성사업 중에서는 규모가 가장 큰 편에 속한다.

하지만 사업은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대규모 사업 전반을 총괄할 위원회를 누가 맡느냐를 두고 경제기관 사이에 갈등이 빚어졌기 때문이다. 시는 당초 인천경총을 담당 기관으로 점찍었으나, 인천상의가 "다른 지역에서는 위원회 대표를 상공회의소가 맡고 있다"라고 주장하면서 두 기관 사이에 미묘한 기류가 흐르기 시작했다. 이후 인천상의는 그동안 인력양성경력을 내세우며 시를 설득했다. 결국 인천경총과 인천상의 모두 공동 대표 기관으로 선정됐다. 시가 어느 쪽도 내치지 못한 것이다.

지역의 한 경제기관 관계자는 "지난 몇 년 동안 줄줄이 생긴 경제기관마다 성격이 겹치다보니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지원금이 낀 사업이 나오면 경쟁할 수밖에 없는 관계가 됐다"며 "이번 사례는 결국 기관 사이의 먹을거리 경쟁에서 시가 양쪽 손을 다 들어준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지난해를 두 기관의 조율로 흘려보내고, 올해 초에나 간신히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한 상태다. 하지만 대표 기관이 둘이라 조직 체계가 어지러워지고, 효율성이 낮아졌다는 주장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대표기관의 지휘를 받는 한 훈련기관 관계자는 "지금 위원회를 보면 양 기관은 서로에게 대표성이 있다고 내세우면서 보고 체계를 복잡하게 하고 있다"며 "사실 공동대표가 불필요하다는 것은 위원회 추진 때부터 말이 나왔던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는 위원회 조직 체계를 세우는 데 시간을 다 보냈다는 자조적인 목소리가 조직 내에서 나온다"며 "사업에 뛰어든 기관들의 이해관계 조율이 더디니까 사업 진행도 늦어져 허송세월을 보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인천상의 관계자는 "훈련기관들이 인천상의와 인천경총의 눈치를 본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위원회 사업소가 인천에 있고, 대부분 사업도 인천상의에서 주도한다"라고, 인천시와 인천경총은 "공동 대표 선정은 충분한 논의를 통해 이뤄져 문제될 게 없다"고 밝혔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