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유치 불발 절박함 드러나 주민반발 등 실현 가능성 낮아
 인천시와 ㈜인천로봇랜드가 청라 로봇랜드에 아파트와 오피스텔 단지를 짓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민간투자유치가 계속 불발되자 일종의 '미끼상품'으로 이러한 사업을 끼워 넣은 것이다. 하지만 인근 청라국제도시 주민의 반발이 예상되는데다 과거 정부도 반대한 내용이라 실현 가능성마저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는 지난 13일 유정복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로봇랜드 사업계획 보고회를 열고, 기존 사업 계획에서 변경돼야 할 사안들을 논의했다. 아파트 단지 건설 계획은 이날 보고회에서 논의됐다.

 개발을 주관하는 ㈜인천로봇랜드는 이 자리에서 로봇랜드 유보지 4만3000여㎡에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건립한다는 계획을 보고했다. 총 800세대의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지어 로봇랜드에서 근무할 2000여명 근로자가 거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로봇랜드 사업은 애초부터 주거지역 개발사업과는 거리가 있다는 점이다. 이 사업은 청라국제도시 내 원창동 76만7000㎡ 터에 로봇산업진흥시설(로봇연구소·로봇전시관)과 유원시설(테마·워터파크), 부대시설(콘도·상업시설)을 짓는 내용으로 이뤄져 있다. 사실상 산업단지 사업에 가깝다보니 산업, 교육, 연구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시와 ㈜인천로봇랜드가 아파트와 오피스텔 건설 사업을 내민 배경에는 민간자본 유치가 계속 실패하고 있다는 절박함이 있다. 민간자본이 주거지역 건설사업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배려하겠다는 의도가 있는 셈이다. 총사업비 7594억 원 중 민간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5514억 원에 달한다. 기업이나 단체가 나서지 않으면 사업을 끌고 가기 불가능할 정도의 비중이다. ㈜인천로봇랜드 구성에 참여한 국내 7개 기업도 직접 투자를 꺼리는 상황이다.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건설한다는 계획은 지난 2012년 정부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당시 산업통상자원부는 시가 주거단지 조성 계획을 내놓자,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며 수용하지 않았다. 3년 전과 상황이 크게 변하지 않은 이상 정부가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반면 시는 로봇랜드 내 주거단지 조성에 공을 들이는 모양새다. 과거에 유보지를 남겨둔 이유가 주거단지 조성을 놓고 추후 다시 논의할 수 있게 여지를 남겨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시 관계자는 "로봇랜드 주거단지 조성 계획은 산업부와 점진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며 "보고회에 참석한 유정복 시장도 '언급된 사항들을 조속히 추진해 사업 진행에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한다'는 말을 했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