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기업 89.3% 폐지방안 우려
업체 85.2 % "인력난 해소 도움"
인원 배정 적절성은 '확대' 필요
정부가 산업기능요원 제도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하자 인천지역 산업계에서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최근 지역 101개 업체를 대상으로 벌인 '산업기능요원 제도에 대한 인천지역 기업 의견' 조사 결과, 기업 89.3%가 일몰기한을 연장하거나 일몰기한을 폐지하는 것을 지지했다고 12일 밝혔다.

산업기능요원제도가 인력난 완화에 기여하는 정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매우 크게 기여'가 50.5%, '다소 기여'가 34.7%로 전체 조사 업체의 85.2%가 인력난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를 보면 기업들이 산업기능요원을 활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 '생산직 인력부족 대처'(47.7%)를 들었다.

다음으로 '안정적 기능인력 확보'(45.5%), '우수 기능인력 확보'(7.2%), '인건비 절감'(4.5%) 순이었다.

기업들은 생산직 인력 부족으로 인해 산업기능요원을 활용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인천상의의 설명이다.

50인 미만 기업에서는 '안정적 기능인력 확보'를 위해 산업기능요원을 활용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산업기능요원 인원배정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현행수준보다 확대 필요'가 58.4%, '현행수준 적절'이 39.6%, '축소 필요'가 2.0%로 나타났다.

산업기능요원제도 활용 시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배정인원 제한'이 44.6%로 가장 많았으며, '제도의 불확실성'이 32.1%, '이직 및 전직, 자질부족'이 17.0%, '채용의 어려움'이 5.4%의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업체들은 전반적인 경기 침체 분위기 속에서 산업기능요원제도가 폐지되면 기능인력 확보에 어려움이 늘어 기업 경영에 악역향을 줄 수 있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해 인천상의는 산업기능요원제도 폐시 시 특히 50인 미만 중소기업에서 인력난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천상의는 중부지역 31개 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산업기능요원제도 연장 및 일몰제 폐지를 중소기업청과 병무청에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건의 주요 내용은 업계 가중되는 인력난 해소와 현장형 기능인력양성을 위해 산업기능요원 제도의 일몰시한을 폐지해 항구적인 기능인력 공급시스템을 구축할 것과 보충역 복무대상자(사회복무요원) 중 일정 비율을 산업기능요원 대상자로 대체하는 신규제도를 통해 행정기관근무 선호현상을 줄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