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압수 증거물 분석 후 2주내 관계자 조사 예정
수도권매립지공사 산하 기관의 지원금 횡령 의혹(인천일보 4월3일자 19면)을 수사하는 경찰이 혐의 입증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찰은 현재 은행 계좌를 통해 매립지공사와 주민협의체, 마을발전위원회 사이에 오간 지원금 흐름과 횡령 액수를 파악 중이다.

9일 인천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확인한 결과, 지난 2일 수도권매립지공사를 압수수색해 관련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박스 60개 분량을 확보했다.

경찰은 압수수색 자료를 450개로 나눠 증거 목록을 만들고, 이 가운데 매립지공사와 주민협의체, 마을발전위원회, 드림파크문화재단의 발전기금 액수가 서로 다른 회계장부를 따로 분류해분석하고 있다.

또 경찰은 오류동·양촌리 마을발전위원회가 매립지공사에서 받은 사무실 건축비용을 얼마나 횡령했는지를 캐고 있다.

경찰은 2주 안에 압수 증거물 분석을 마친 뒤 산하 기관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본격적인 조사를 할 예정이다.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압수수색한 자료가 워낙 많지만 이달 중순까지는 모두 증거 분석을 끝낼 수 있다"며 "지금까지 매립지공사의 산하 기관을 별도로 수사한 일은 없으나, 이번 사건을 통해 매립지공사와 산하 기관의 횡령과 묵인 의혹을 밝혀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지난 2월 매립지공사 주민협의체 산하 마을발전위원회가 공사에서 받은 사무실 건축 공사비용 8000여만원을 빼돌린 혐의를 포착했다.

이와 함께 매립지공사의 또 다른 산하 기관인 드림파크문화재단이 국화축제가 끝난 뒤 철근, 꽃 받침대를 몰래 반출하고 심어 놓은 나무를 팔아 일부 돈을 빼돌린 정황도 일부 파악해 지난 2일 매립지공사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황신섭·양준호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