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노후산단 개선책 추진
대규모 자금 투입 이유
"땅값만큼 월세올라 영세업체 위축"
인천지역 산업단지에 공장이나 땅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인, 임대 사업자들이 산단 개선 작업 등으로 인한 지가 상승 분위기를 주시하고 있다. 정부 등에서 최근 노후 산단을 개선하기 위해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고 있는 상황이 이어지자, 앞으로 공장 가격이 더 오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치솟고 있다.

3월31일 산업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요즘 정부에서 노후 산단 개선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0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산업단지를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공간으로 바꾸고자 올해 산업단지 환경개선펀드 사업자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추진 중인 낡은 산단의 환경개선사업에 민관 합동으로 올해 1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한다.

산단 환경개선펀드는 정부의 시드머니를 기반으로 민간 투자자금을 유치해 낡은 산업단지 안에 업종 고부가가치화, 정주 여건 향상 등에 필요한 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산업부는 올해 총 270억원을 펀드에 출자하고 이를 바탕으로 민간자금을 유치해 역대 최대 규모인 총 1000억원 가량의 민간합동 투자사업을 발굴,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부평·주안국가산단 등 7개 혁신 산업단지 내 부지가 사업대상으로 지정됐다. 오는 5월엔 자산운용사를 선정하고 6월엔 사업 시행자 및 금융기관 컨소시엄을 각각 선정한 뒤 7월까지 펀드 조성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얼마 전 제조업 혁신을 위해 24조원을 들여 스마트공장 확대 등을 계획한 것도 산단 개선 작업 중 하나다.

정부는 산업 현장 혁신 차원에서 현재 100개 수준인 스마트공장을 2017년 4000개, 2020년 1만개로 늘리기로 했다.

산업부는 지난 4년 동안 산단의 청정 도금 집적 공장, 근로자 친화형 오피스텔 등 4개 산업에 민관 합동으로 총 1916억원(정부 540억원, 민간 1376억원)을 투자하기도 했다.

지난 몇 년 동안 답보 상태였던 인천지역 산단 구조고도화를 위해 정부나 지자체, 경제 관련 기관 등이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자금 등이 투입되자 지역 산단에 땅과 공장을 갖고 있는 쪽에선 이를 반기는 분위기다.

하지만 산단 관련 부동산이 매년 치솟으니까 일각에선 "요즘은 제조업체들도 제품 팔아서 돈 버는 게 아니라 땅 팔아 돈 번다"는 말까지 나온다.

인천지역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인천에서 땅 값이 가장 높은 남동국가산단을 보면 산단 초기에 땅 사서 입주한 업체들은 투자 비용의 몇십 배 이상을 챙겼다"며 "땅이나 공장 갖고 있어도 업체 운영하지 않고 임대하는 곳이 많은 것도 불경기에 제조업체 운영하는 것보다 부동산 장사하는 게 차라리 더 이익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남동국가산단 3.3㎡ 당 평균 부지 가격은 500만~600만원 정도다.

전문가들은 정부 등이 추진하고 있는 산단 개선 작업이 자칫 있는 사람들의 배만 불리는 쪽으로 이어지면 안 된다고 지적한다.

인천지역 한 경제기관 관계자는 "산단 공장 부지 가격이 계속 오르게 되면, 자본력 부족 등으로 임대 공장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매달 내는 월세가 올라 기업 운영이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