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방 통보 수용불가"
남북 공동위 회의 北 불응
개성공단을 놓고 또다시 정부와 북측 간 긴장의 줄다리기가 이어지면서, 인천지역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예전과 같은 부당한 피해를 받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최근 북한이 개성공단 북측 근로자의 임금인상을 일방적으로 통보하면서 남북이 대립하자 제2의 개성공단 중단 사태가 벌어지는 게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개성공단 중단 여파로 아직까지 고통받고 있는 기업들의 피로도가 이번 상황 때문에 더해지고 있다.

22일 산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북한은 개성공단 북측 근로자의 최저임금을 3월부터 70.35달러(약 7만7000원)에서 74달러(약 8만1000원)로 5.18% 인상하고 사회보험료도 올리겠다고 정부에 통보했다.

당시 정부는 "일방적인 통보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남북 합의에 따라 개성공단 남북 공동위원회 회의를 열어 논의하자고 했지만 북측이 응하지 않고 있다.

이강우 통일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장은 개성공단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열린 대책 설명회에서 "지금 당장 수용 가능하다고 북측이 일방적으로 통보한 임금 인상 요구를 들어주면 북측은 결국 그들이 원하는 만큼 임금을 계속 인상할 것"이라며 "북한의 일방적인 임금 인상 요구에 응하지 말라"고 강경하게 주문하기도 했다.

남과 북이 개성공단을 놓고 벌이는 대립각을 바라보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애가 탄다.

표면적으로 볼 때, 이번 남과 북의 마찰은 근로자 임금 관련해서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정치적인 문제가 바탕에 깔려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18일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단은 "대북전단 살포만 억제된다면 개성공단 임금 문제는 오히려 쉽게 풀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

개성공단 북측 근로자 최저임금 상승을 앞세운 북한의 노림수를 어느 정도 받아드려야 문제 해결에 실마리를 풀 수 있다는 절박함이 묻어 나오는 대목이라는 말이 나온다.

하지만 탈북자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박상학 대표는 지난 16일 "천안함 폭침 5주기인 26일쯤 예정대로 대북전단 50만장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암살을 다룬) 영화 '인터뷰' 편집분이 담긴 USB와 DVD를 5000개씩 날려보낼 것"이라고 밝혀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입장은 반영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인천지역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상당수 개성공단 생산품목이 원산지 지위를 부여받게 돼 이에 대한 수혜를 기대하고 있던 차에 벌어진 이번 남북 대립은 더욱 곤혹스럽다는 입장이다.

특히 인천 기업들은 개성과의 접근성이 높아 개성공단을 활용해 원산지 지위를 확보하면 FTA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현재 개성공단에 입주한 인천 업체는 재영솔루텍㈜ 등 18개 업체로 전체 가동 기업 125곳 가운데 14.4%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개성공단에 입주한 인천지역 한 기업 대표는 "개성공단 가동 중단 사태로 당시 공장을 가동하지 못해 발생한 실질적 피해가 끝이 아니라, 개성공단이 가동되고 나서도 거래가 줄어 기업들이 힘든 상황에 처해 있다"며 "북측에서 요구한 근로자 인금 인상도 갑작스럽고, 이 사태가 남북의 정치적 사안에 맞물린 꼴이라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또다시 피해를 입게 된다면 정말 힘든 상황으로 몰리게 될 것"고 토로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