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장관 취임 후 부산보다 먼저 방문 … 오늘 해양·수산·항만 현장순시
中 불법어업 등 현안 해결 모색키로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이 취임 후 첫 현장방문지로 부산 보다 인천을 먼저 선택했다.

옛 해수부 장관이 부산과 광양을 방문한 뒤 인천을 찾았던 것과는 달리 유 장관은 광양에 이어 인천을 방문지로 선택, 인천신항 부분 개장과 6월 인천내항 부분 개방 등 지역 현안이 물꼬를 틀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취임 사흘째인 20일 유 해수부 장관은 오전 9시부터 인천지역 해양·수산·항만 현장을 잇따라 방문한다.

유 장관은 이날 송도국제도시 극지연구소를 방문해 남극 세종기지 월동대장과 아라온호 선장과 영상통화를 통해 극한 환경에서의 활동을 격려할 계획이다. 이어 인천신항 A·B터미널 현장과 어업정보통신국, 수산물 가공물류센터 등 정책 현장을 두루 둘러보고 현안사항을 직접 챙길 예정이다.

다음으로 인천지역 해양·수산·항만 업·단체 관계자와 간담회를 갖고 서해5도 주변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대책, 내항 재개발사업 등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그리고 연안여객터미널과 해상교통관제센터를 방문해 여객선 안전수칙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는지 살펴보고, 해상교통 종사자의 노고를 격려하는 동시에 안전관리에 다시는 실수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특히 인천항만공사와 운영사 간 갈등을 빚고 있는 인천신항 부분 개장에 대해서도 해수부 차원의 조정이 이뤄질 지 초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항만 관계자들은 인천항만공사(IPA)가 외국계 선사가 주축이 돼 운영 중인 비관리청항만공사 부두 사례와 타 지역 부두 사례를 들어 해수부에서 인천신항 우선 개장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수부 항만정책국 차원에서 국가사업의 일환인 비관리청항만공사 제안사업 일지라도 추후 물량 추이 등을 감안, 단계별 개장한 선례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금조달 PF 등을 감안 수익성 등과 연계해 개발 규모를 연차별로 조정시켜 부두시설 공급했던 사례여서 방식의 차이만 있을 뿐 인천신항 터미널과 사정이 유사하다.

이에 따라 인천신항을 당초 예정대로 우선 개장하고 현재 불거진 문제들은 차근차근 해결해 가는 방식이 유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항 관계자는 "해수부 장관이 부산 보다 인천을 방문한 것은 장관청문회 기간 지역편중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면서 "인천신항 부분 개장 등 지역현안에 대해 명확한 입장과 지원 방안 등 인천에 대한 선물을 놓고 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유 장관은 취임식에서 현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직원들에게 "현장에서 듣고 고민하고 소통하라"고 주문, 현장방문을 이어오고 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