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스마트공장 확대 등 총력 산단구조고도화 자금 기대감
정부가 24조원짜리 제조업 혁신에 나서면서, 인천지역 산업계가 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정부는 오는 2024년 수출 1조달러 달성을 위해 스마트 공장 확대 등 제조업 혁신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인데, 지지부진한 인천지역 산업단지 구조고도화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정부는 19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갖고 '중동순방 성과 이행 및 확산 방안', '제조업 혁신 3.0 실행대책', '국가 안전대진단 및 안전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논의했다.
특히 정부는 창조경제를 구현하고자 제조업의 스마트화와 혁신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6월 내놓은 제조업 혁신 3.0 전략의 세부 실행대책이다.

정부는 산업 현장 혁신 차원에서 현재 1000개 수준인 스마트공장을 2017년 4000개, 2020년 1만개로 늘리기로 했다. 삼성·LG·현대 등 제조 대기업이 업종별로 협력사의 스마트공장 도입을 돕는다. 2017년까지 8대 스마트제조기술에 1조원 규모 민관 연구개발(R&D)을 추진한다.
2023년까지 미래 성장동력 기술 개발에 민관 공동으로 5조원을 투자한다. 제조업 혁신에 총 24조원 규모 민관 투자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인천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등에선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 남동국가산업단지와 주안, 부평국가산단의 구조고도화를 추진해 왔으나 높은 지가 및 낮은 용적률 등에 따른 사업성 저하로 사업 추진이 미진했다.

산단 구조고도화를 위해선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나 지자체, 경제 기관 등에선 대규모 재정을 투입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고안한 게 민간투자 중심의 자생적 구조고도화 사업이지만, 사업 진행이 순조롭지 않았다. 장기화된 경기 침체와 매력적인 투자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는 이유 등으로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는 기업이나 투자자가 별로 없는 상황이다.

이번 정부의 스마트 공장 확대를 바탕으로 한 제조업 혁신은 대규모 자금 유입을 유도해 지역 산단에 새로운 투자 활성화 움직임을 불러 올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온다.

인천지역 한 경제기관 관계자는 "그동안 산단 구조고도화 작업에서 가장 문제가 됐던 게 자금 확보였기 때문에 정부의 24조원 투입은 관련 사업에 숨통을 트이게 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시나 지자체 등이 투자 여건 개선에 계속 적극적으로 나서 제조업 혁신 사업을 통한 대표 수혜 지역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