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인천해양수산청·IPA에 건의문 전달
인천신항을 둘러싼 갈등(인천일보 3월17일자 7면)이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자, 인천시가 팔을 걷어붙였다. 해양수산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IPA) 등을 상대로 인천신항 조속 개장을 촉구하는 등 사실상 항만당국을 압박하고 나선 모양새다.

17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신항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적기 개장이 이뤄져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해수부, 인천해양수산청, IPA 등에 이날 각각 전달했다.

인천신항은 IPA와 사업자가 부분 또는 완전 개장을 놓고 충돌하면서 개장 시기가 불투명한 실정이다.

IPA가 사업자에 전달한 공문이 부분 개장이냐, 아니냐를 놓고 불협화음이 이어지고 있다.

시는 이같은 현상이 인천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판단, 급기야 건의서를 전달하기에 이르렀다. 한·중 FTA 체결로 인천지역 경제가 반등을 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항 개장이 미뤄지면 지역 경제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시는 우선 인천신항 적기 개장 및 조기 활성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실상 항만당국을 상대로 사업시행자와 갈등을 해결하고, 조속히 개장하라는 압박으로 풀이된다.

인천신항이 항만당국 전유물이 아닌 인천지역 주요 인프라인 만큼 지역 및 국가 경제활성화를 위해서는 적기 개장이 시급하다는 게 시 판단이다.

시는 신항 개장이 지연될 경우 신항 배후부지 조성 역시 난항에 빠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신항 우선 개장에도 항만배후단지는 2018년에나 준공이 가능한 처지여서 지역 경제와 항만 운영 활성화를 위해서는 신항 배후부지 조성 및 기업 유치가 하루빨리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신항 개장을 둘러싸고 터져 나오는 목소리들을 듣고 항만당국이 적극적인 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인천의 염원으로 들어선 신항 개장이 늦어진다면 지역 경제를 살릴 '골든타임'을 놓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