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사장, 덴마크·프랑스 선사 방문 … 마이애미 크루즈 컨벤션 참가 세일즈 계획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가 인천신항 개장에 맞춰 장거리 노선 발굴과 크루즈 선사 유치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IPA)는 11~14일 유창근 사장을 단장으로 한 3명의 세일즈단이 덴마크에 있는 머스크 본사와 프랑스의 CMA-CGM을 방문, 포트마케팅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어 16일부터 20일 중에는 세계 최대 크루즈박람회인 '마이애미 크루즈 컨벤션(Cruise Shipping Miami 2015)'에 참가해 인천항 크루즈 선대 유치에도 나선다.

유럽 포트마케팅은 세계 톱 클래스 선사의 본사를 찾아가 인천신항 개장을 겨냥해 대형 컨테이너 선대의 기항을 유도하기 위한 일정이다. 유 사장 일행은 유럽의 머스크, CMA-CGM 본사에서 선대운용 담당임원진과의 면담을 통해 인천신항으로의 원양항로 개설을 요청할 예정이다.

머스크는 세계 최대의 해운동맹 2M을 이끌고 있는 글로벌 1위 해운선사이고, CMA-CGM은 세계 랭킹 3위의 해운선사로 4대 해운동맹인 O3의 수장이다.

세일즈단은 선사 방문 외에도 코펜하겐 크루즈터미널과 마르세유 크루즈터미널을 방문해 시찰하고, 인천항의 새 국제여객터미널 건설과 운영에의 시사점을 벤치마킹한다. 이어 IPA는 16일에서 20일까지 마이애미 크루즈컨벤션에서 세계 유수의 크루즈 선사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신규 크루즈 기항 유치에도 나선다.

마이애미에서는 인천시·인천도시공사·한국관광공사와 공동으로 '한국 홍보관'을 운영, 크루즈 기항지로서의 인천의 매력을 적극 알리고 선사들과 구축해 온 정보교환 및 협의 네트워크를 더 다지고 심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동북아지역 선대투입 확대 계획을 가지고 있는 로열캐리비안크루즈, 커나드라인(Cunard Line), 프린세스크루즈(Princess Cruise) 등을 중심으로 인천항 기항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며, 인천항의 크루즈부두 개발계획 및 현재 진행상황, 승객 만족도 제고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눈다.

동북아지역 신규 크루즈선대 투입을 고려하고 있는 선사도 적극적으로 발굴해 인천항을 홍보하기로 했다.

IPA는 세계 2대 해운동맹 G6 얼라이언스를 통해 인천항과 북미 대륙을 잇는 정기 컨테이너선 서비스에 나설 계획이다.

G6 얼라이언스는 얼마전 최근 동북아시아~미국을 오가는 CC1 서비스(Central China 1 Service)의 기항지 리스트에 인천항을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IPA는 신항 개장과 G6 선대의 입항이 본격화하면, 인천항의 물동량 증가세는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당초 전망치 보다 상향된 260만TEU로 올해 컨테이너 물동량 목표치를 설정했다.

유창근 사장은 "최근 인천항 기항을 확정한 G6 얼라이언스 외에도 인천항에 원양항로를 추가로 유치하기 위한 선대 유치 마케팅을 통해 인천신항이 조기에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마이애미 공동 크루즈 마케팅을 통해서는 동북아 크루즈 거점항으로 도약하고 있는 인천항에 더 많은 크루즈를 끌어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