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행원 문예춘추 이사
우리 인생도 자동차의 변속기(gearbox)와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자동차는 변속기의 위치에 따라 진행 방향과 속도가 달라진다. 주차(P)나 중립(N)에 기어를 놓고는 아무리 가속기를 밟아도 자동차는 움직이지 않는다. 후진(R)에 놓으면 뒤로만 간다. 드라이버에 놓고 1단이나 2단, 3단이나 4단에 따라 자동차의 속도가 달라진다.

우리 인생도 이와 같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자동차의 변속기를 사람에게는 습관이나 마음가짐으로 대치해 보면 여러 설명이 가능해 진다. 가령 나쁜 습관을 가진 사람은 살아갈수록 전진을 하기보담 후진이 된다. 그런 마음으로 가속기를 밟으면 밟을수록 뒤로만 빨리 간다. 애초에 방향을 잘못 놓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긍정적인 마음과 진취적인 습관을 가지고 노력하는 사람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을 한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다른 점은 습관과 생각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물을 대하는 생각이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가 인생을 엄청 다르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사람은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한다. 습관은 제2의 천성(天性)이라고 한다. 그 사람이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 수 있다. 좋은 습관은 갈수록 능력을 보태고 나쁜 습관은 가지고 있는 능력마저 파괴한다. 사람은 좋은 습관을 가지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어느새 좋지 못한 습관을 가지게 된다. 좋은 습관이란 한번 결심하고 작심한다고 해서 마음과 몸이 금방 바뀌는 것은 아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끓임 없이 반복해야 한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반복을 계속하다 보면 자기가 해야 할 일이 더 분명해 지고 강해지고 그리고 익숙해지는 탄력성(彈力性)이 붙는다. 좋은 습관을 만들려면 오직 반복을 통해서 만이 나쁜 습관을 바꿀 수가 있다. 사람들이 골프 황제라고 칭하는 젊은 프로골프 타이거 우즈의 말이 생각난다. "필드에 나서면 나보다 공을 잘 치는 선수는 얼마든지 있다. 그러나 나보다 더 많이 연습한 선수는 없다" 남이 무어라 하건 자기가 최고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을 하는 분야라면 긍정과 열성으로 계속 반복을 하다보면 어느새 좋은 습관이 형성되고 결과도 좋아진다. 반복을 해야 자기가 이루고 싶은 것을 마음에 가득 채울 수가 있다.
'세살 적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도 있듯이 한번 잘못 든 습관은 여간해서 고치기가 힘이 든다. 사람이 말하는 자세만 보아도 그 사람의 인품이나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다. 상대의 말에 우호적이고 긍정적으로 대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말마다 비판적이고 부정적으로 대꾸하는 사람도 있다. 긍정과 부정, 낙관과 비관은 마음자세의 문제다. 마음바탕이 잘, 잘못 놓임에 따라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계속하다 보면 습관으로 굳어진다. 습관은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마음가짐을 그 쪽으로 고정시키는 마력(魔力)이 있다. 습관의 무서움을 알고 좋은 습관을 기른다면 그 사람의 인생은 밝아지고 희망적인 삶을 누리게 된다.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은 아무리 어려운 일을 해도 신이 나고 즐거워지는 속성이 있다. 긍정적인 습관 탓이다.

그러나 나쁜 습관을 가진 사람은 나쁜 일에는 즐거움을 느끼지만, 올바르고 좋은 일에는 짜증스럽고 권태롭기만 하다. 바람직한 일은 오래 지탱을 못하고 중도에서 그만 두거나 좌절하고 만다. 고약하고 고달픈 인생이 된다. 습관과 마음자세의 차이가 이렇게도 다른 인생으로 만드는 것이다. 사람은 자기의 습관을 좋은 쪽으로 잘 다스려야 한다.
이외로 많은 사람들은 실재로 가치도 없는 일에 매달리고 열중해서 비효율적인 시간 낭비를 하고 있다. 이런 사람은 아무리 자기 딴에는 땀 흘려 노력하지만 결과는 별무신통이 될 때가 많다. 애초에 방향을 잘못 정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언제나 생산적이고 긍정적인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좋은 버릇이 숙달되면 아무리 어려운 일도 즐겁게 해 낼 수 있다.
그러나 나쁜 버릇이 든 사람은 그렇지 않다. 기왕 한번뿐인 인생,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사물을 해석하고 일을 한다면 성공 확률도 높고 삶의 보람도 커질 것이다.
사람은 습관을 잘 들여야 한다. 자동차 전진 기어를 놓으면 언제나 앞으로만 가듯이 긍정적인 열성을 가지고 노력하는 인간이 되어야 그의 삶이 밝아진다. 그러나 후진 기어를 놓으면 기어를 바꾸지 않는 한 뒤로만 간다 "
가속기를 밟으면 밟을수록 더욱 뒤로만 빨리 갈 뿐이다. 우리는 삶의 기어를 전진(前進)으로 돌려놓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