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가 업무 관장 … 중요 결정 참여 못하고 재정 쓰임새도 몰라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인천 홀대' 진원지는 조직위원회 내부였다. 인천 소속 공무원은 하위직과 실무부서에 집중된 반면 문화체육관광부 등 중앙부처 공무원들은 고위직과 기획부서 등에서 업무를 관장했다. '인천'이 낄 틈이 없는 구조이다.

인천시와 조직위원회는 1일 현재 조직위에 근무 중인 공무원과 계약직 등 직원이 439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중 약 68%인 297명은 시 공무원으로 채워졌다. 겉으로는 인천아시안게임 운영은 시 공무원의 손에서 이뤄진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인천아시안게임에서 시 공무원은 주변인처럼 비춰진다.

조직위에는 시 공무원을 비롯해 타 시·도에서 열리는 경기를 관장하기 위해 지역 공무원 14명과 대한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 KT, KBS 등 유관기관에서 17명이 근무 중이다. 계약직은 84명(단기 33명)이다.

위원장을 뺀 가장 높은 자리는 중앙부처 몫이다. 문체부 출신인 사무총장을 비롯해 중앙부처 공무원은 27명에 이른다.

조직위 내 인천 공무원 홀대는 고위직 비율만 봐도 알 수 있다. 조직위 간부 직원은 대략 1급(사무총장) 2명, 2급(본부장) 8명, 3급(부장·팀장) 43명이다.

이중 시 공무원 몫은 1급 1명, 2급 2명, 3급 6명이 전부다. 이들 또한 조직위 정책을 결정할 수 있는 주요 보직보다는 수송, 선수촌 관리 등 실무 부서에 주로 배치됐다.

조직위 내 시 공무원 임금은 조직위 예산이 아닌 시민 세금으로 충당되고 있다. 여기에 지난 7월부터 67시간에 달하는 시간외수당까지 세금으로 지원된다.

조직위 전체 예산 4823억원에도 시비가 무려 1282억원이 포함돼 있다.

여기에도 조직위가 시를 배제시켰다.

시조차 조직위 예산서를 본 사람은 없다. 시비 1282억원은 물론 비전 2014프로그램 2000만 달러는 대회 후 정산이 이뤄질 때까진 쓰임 용도가 베일에 가려져 있다. 대회 폐막을 불과 2일 남기고 시는 수 조원의 돈과 수 백명의 인력을 지원하고도 조직위 결정에 참여도 못하고, 재정의 쓰임새도 알지 못하는 것이다.
시 공무원은 "조직위의 막강 부서에 시 공무원은 없다. 심지어 예산서도 못보는데 시 공무원이 조직위에 낄 자리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