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재원 청년서포터즈 팀장
"키르기스스탄 문화 사전에 공부"

"오랫동안 기억될 좋은 추억될 것"



"우리들의 '서포터'는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아시아경기대회 청년 서포터즈 키르기스스탄을 담당하고 있는 노재원(28·사진)팀장의 얘기다.

가천대학교 신분방송학과에 재학 중인 그는 대학시절 마지막으로 뜻 깊은 추억을 만들기 위해 서포터즈를 시작했다.

특별한 대외활동 경험이 없던 그는 이번이 아니면 더 이상 기회가 없을 것 같아 서포터즈에 참여했지만, 생각보다 더 많은 것을 얻고 배웠다.

방송PD를 꿈꾸고 있는 그는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쉽게 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을 했고, 그만큼 많은 것을 깨달았다고 말한다.

노 팀장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스스로를 낮추는 법과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방법을 배웠다"며 "이런 모습을 보여주는 만큼 상대방도 나를 배려해 줬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각 국가 선수들을 맞이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도 기울였다.

국가별 문화적 차이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본적인 언어부터 국가별 사상 등 각종 분야에 대해 스스로 공부한 것이다.

노 팀장은 "키르기스스탄 국가 선수들이 선수촌에 입촌할 때 처음 봤는데, 선수들을 맞이하기 전 이들의 문화와 성격 등을 사전에 공부했다"며 "이 같은 과정이 없었다면 선수들과 소통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다. 다행히 아무런 문제없이 선수들과 소통하고 있다"고 자랑했다.

그는 아시아경기대회를 위해 인천을 찾은 선수들은 물론, 선수들을 만나기 위해 함께 시간을 보낸 동료 서포터즈들과의 소중인 인연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노 팀장은 "정말 소중한 추억이 됐고, 이 추억은 오랫동안 기억될 것 같다"며 "각 국의 선수들은 물론 동료 서포터즈들과의 인연이 끊이지 않고 계속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함께 힘든 시간을 버텨준 팀원들에게 너무 고맙다. 남은 시간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하고 좋은 추억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최성원 기자 csw04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