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가 시승격 이후 10년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던 시외버스터미널 건립사업이 주공측이 터미널 사업자가 없다는 이유로 부지를 주차장 등 자동차 관련용지로 사업변경을 추진해 사실상 무산위기에 놓여있다.

 20일 군포시와 대한주택공사 등에 따르면 산본신도시 사업자인 주공이 지난 93년 산본동 1145의 6일대 4천여㎡를 시외버스터미널 부지로 지정, 정모씨에게 46억여원에 분양했다.

 그러나 정씨는 계약금 10%만 주공측에 지불하고 나머지 대금을 최근까지 상환치 않아 지난 5월 계약이 해지됐다.

 이에 따라 다른 사업자를 물색하고 나선 주공이 경제난 이후 부지매매거래가 이뤄지지 않자 최근 카센터를 포함한 주차장과 자동차정류장 등 자동차관련 용지로 활용하기 위해 가설건축물 임시사용 가능여부 등을 시측과 협의하는 등 사업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27만 시민들이 철도, 고속버스 등 대중교통편의를 제공받지 못해 터미널건립이 시급하다는 판단 아래 협의를 계속해 왔으나 현재로선 주공측이 이곳을 다른 용도로 쓸 수 있도록 활용방안을 바꾸지 않고 있어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시측은 토지이용계획상 터미널부지로 확정된 이상 타용도로의 도시계획 시설변경이 불가능한 만큼 단기적인 자동차관련 시설보다는 당초 목적대로 버스터미널을 건립하는 방안이 재차 검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