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진 빚을 어떻게 갚아 나갈 것인가.」

 1조4백95억원에 달하는 인천시의 부채가 국정감사장에서 지난 6.4지방선거에 이어 또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최시장 체제가 들어서면서부터 급격히 늘어난 부채를 놓고 「시장의 과욕에서 빚어진 결과」 「사전검증 없는 대형사업의 무리한 추진」 등으로 문제점을 짚어 나갔다.

 한나라당 이윤성의원은 『시민 한사람당 48만원에 달하고 한해 6백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부채는 94년의 5천8백억원과 비교하면 2배이상 증가했다』며 『민선단체장의 한건주의식 발상에 의한 결과가 아니냐』고 따졌다.

 그는 또 『시의 재정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냐』며 대책을 요구했다.

 국민회의 김충조의원도 『최근 4년간 지방채 발행액은 6천4백32억원으로 누적총액의 61.2%를 차지하는데 이자율이 낮고 상환기간이 긴 외채나 재특자금 융자액은 2천2백55억원으로 35%에 불과하는 등 악조건의 지방채를 발행한 이유는 무엇이냐』며 『현실성 있는 상환계획은 무엇이냐』고 물었다.

 국민회의 유선호의원은 『올 하반기에는 매일 4억1천만원씩 부채를 상환하고 이자만도 매일 1억6천만원이 소요된다』며 『이같은 재정형편 때문에 지하철공사 등 대형사업이 지연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대책은 무엇이냐』며 걱정어린 질문을 던졌다.

 이에 대해 최시장은 『지하철 공사 등으로 부채가 급증했으나 타시도에 비해 결코 많은 것은 아니다』며『기채등을 통해 갚아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