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자 투고 ▧

고용노동부가 시행하고 있는 '내일배움카드제'는 구직자와 비정규직 등의 취약계층이 급변하는 기술변화와 노동시장에서 지속적인 직업능력 개발을 통해 평생 고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개인에게 훈련비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구직자에게는 취업에 필요한 기능·기술 습득을 위한 훈련기회 제공, 비정규직에게는 직무능력 향상을 통해 반듯한 일자리로의 이·전직을 지원하고 있다. 구직자의 경우 훈련 상담을 통해 지원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구직자 적성, 직업경력, 소득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고용시장 정보를 제공해 훈련분야를 선택하도록 돕고 있다.

부천고용센터는 구직자에게 전문적 정보제공이 어려운 훈련분야에 대해 외부전문가 공개강좌로 훈련생들에게 전문적인 취업정보와 취업전략을 제공하고자 '직업훈련공개강좌'를 열고 있다. 공개강좌는 매주 수요일 전산세무회계, 디자인, 음식, 이·미용서비스 분야에 걸쳐 진행된다. 참여 희망자는 고용노동부 부천지청 홈페이지(http://www.moel.go.kr/bucheon/) 공지사항의 직업훈련 공개강좌 일정을 참고해 유선(032-320-8922, 8924∼8) 또는 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 부천고용센터는 앞으로 구직자의 훈련분야 선택과 취업결정에 도움을 주도록 이 강좌를 더 내실 있게 운영하고 강좌 훈련분야 확대도 검토할 계획이다. 강좌가 내일배움카드제 활성화로 연계돼 직업훈련이 곧 취업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임덕수 고용노동부 부천고용센터 기획총괄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