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이제는 우리 사회 모두가 학교폭력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답을 찾아야 한다. 더 이상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회 구성원 모두 노력해야 한다. 물론 국민행복시대와 관련해 정부 차원에서 많은 정책과 대책이 나오고 있고, 이러한 노력들이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올 것이라는 기대감도 크다.
우리 사회가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노력을 아낌없이 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기 때문에 그 효과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근원적으로는 가정에서 가족 구성원 간 역할, 학교에서 친구와 선생님의 역할 들이 중요하다. 직접적인 당사자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당사자 관계에서 생각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등하굣길 청소년들을 지켜보고 주변 공원이나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모여 있는 학생들을 살펴보면 문제와 대책이 눈에 들어오고 귀에 들어올 수 있다고 본다. 지켜보고 이들과 대화를 나누며 공감을 한다면 학교폭력의 징후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학교폭력 문제가 그들만의 것이 아니라는 데 동의한다면, 주변 학생들을 돌아보고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학교폭력의 해결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중 가장 큰 일일 수도 있다. '내가 학교폭력의 해결사'라는 생각을 갖고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야 말로 우리 청소년들이 무한한 꿈과 희망을 펼쳐 나가게 해주는 가장 큰 방법이 아닌가 싶다.
/유진엽(과천경찰서 경무계 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