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정비사업 지연 따른 갈등요인 길라잡이'발간 … 주민·조합에 배포
   
 


부평구가 최근 재개발·재건축 사업과 관련한 '정비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갈등요인 길라잡이' 책자(사진)를 발간해 눈길을 끌고 있다.

'정비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갈등요인 길라잡이'는 부동산 시장 침체로 인해 지연되거나 추진이 어렵게 된 재개발·재건축·주거환경개선 사업 등 각종 정비사업과 관련한 주민과 지자체간의 갈등을 이해하고 방지하기 위해 발간됐다.

지난 2010년 '인천광역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수립 이후 건설경기 활성화와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난립된 재개발·재건축·주거환경개선 사업들은 이후 건설경기 침체 등으로 현재 중단되거나 지연되고 있다.

특히 슬럼화 현상 등으로 주거환경이 더 나빠지는 문제점이 생기고 지역 주민간 이해 대립과 정비사업에 대한 이해 부족, 개별 분담금 과다 등 사업 지연으로 인한 문제점은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김미경 부평구 공공갈등조정관은 "재개발을 둘러싼 주민간, 주민과 지자체간 갈등으로 물적·정신적 사회비용이 증가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지역 공동체가 해체되고 개발에 대한 피로도가 높아지는 것이 문제
"라고 말했다.

현재 부평지역에는 주택재개발사업 38곳과 재건축사업 10곳, 도시환경개선사업 3곳, 주거환경개선사업 1곳 등 총 52곳에서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인천 전체 정비사업의 30%에 달한다.

한편 구는 책자를 재개발 지역 주민과 조합 관계자 등을 중심으로 배포해 최근 개발 동향과 부평지역의 정비사업 특성과 문제점, 정비사업 관련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과 방법 등을 알려나갈 계획이다.

/김상우기자 theexodus@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