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00% 소유 … 영종지구 지원 특별법 등 후보들 입장 제시해야

인천국제공항 선진화 전략으로 포장된 정부의 지분 매각 방침.

그러나 누구를 위한 공항 선진화 전략인지에 대해 정부 설명은 궁색하다. 지난해 이어 올해에도 정부의 예산안에는 공항 지분 매각 비용이 포함됐지만 국민의 반대 목소리에 좌절됐다.

세계 제1의 공항으로 수 차례 선정되며 외국인이 뽑은 한국 인상 중 으뜸으로 인식된 인천국제공항에 대해 인천 시민의 자부심은 대단하다. 인천 중구 영종도에 건설할 때부터, 지금껏 공항의 2, 3단계 개발 전략까지 시민들의 관심은 지대하다.

그만큼 인천은 공항에 대한 애착이 강할 뿐 아니라 인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으로 '인천국제공항'을 앞다퉈 얘기한다.

인천은 하늘길은 인천국제공항이, 바닷길은 인천항이 맡으며 세계로 뻗어가는 곳이 된 것이다.

그러나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현실은 인천을 애써 외면하고 있는 모습이다.

인천이 갖는 인천국제공항의 애증에 대해 수 차례 송영길 시장은 얘기하고 있다. 특히 공항을 팔겠다는 정부의 입장에는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송 시장은 "인천공항을 현재의 상태에서 매각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로 우리는 지속적으로 반대해 왔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 발 더나가 "인천국제공항 주변이 개발이 완성되지 않은 현시점에서 인천국제공항 지분매각 반대를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막을 방법으로 인천은 줄기차게 공항의 지분 인수를 부르짖고 있다.

정부 지분 100%인 현 상황에서, 정부가 맘대로 팔 수 있는 지분 구조를 개선할 방법으로 공항 지분 확보를 생각해낸 것이다.

인천 안팎의 입장은 "정부가 공항 지분을 판매한다면 시가 일부(3~5%) 인수할 수 있다"는 입장이 상당하다.
시는 여기에 공항을 중심으로 성장하는 '공항복합도시' 구축을 위해 배후단지(영종지구) 지원 특별법 제정을 요청했다.

공항에 대한 지분 참여는 고사하고, 인천에 위치했지만 인천 목소리가 공항까지 전달되지 않는 점도 문제다.

인천국제공항의 상임·비상임 이사 중 인천 몫은 단 1명도 없다. 오직 정부 인사들로만 채워져, 정부 정책에 단 한마디 토를 달지 못하고 있다.

인천항을 관리 운영 중인 인천항만공사에 인천 몫이 포함돼 인천을 통해 인천항을 얘기할 수 있는 구조와 사뭇 비교된다.

제18대 대선에서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관심도가 크지 않다. 동남권 신공항 등 되레 인천국제공항을 위협하는 얘기가 상당하다.

7일 남은 대선에서 여야 대선 후보들의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분명한' 입장이 제시되야 하고, 이에 맞춰 인천이 요구하는 공항 지분 참여와 이사 진출, 공항 배후단지 특별법 제정 등에 대한 확실한 선을 그어야 할 것이다.


/이주영기자 leejy96@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