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철범시민협의회홍보위원장


인천시는 지금 현금유동성 부족과 부채과다라는 쌍둥이 재정위기 상태에 놓여 있다. 공무원들은 월급을 삭감하고 시민들을 위한 예산을 감액하는 등 고통을 감내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개최되는 인천아시아경기대회는 경기장에 1조9천4백억 원, 대회진행비에 약 6천억 원, 장애인AG·2013실내무도대회에 895억원, 기타 도로 및 환경정비에 3000억원 가량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다. 인천시는 AG을 치루기 위해 지방채 1조5000억원과 일반예산을 쏟아 부어야 한다. 15년간 지방채에 대한 이자만 6476억원이다. 이중에서 국비지원은 지난해 주경기장 150억 원을 포함해 5727억원에 불과하다. 최근 국회 문광위를 통과한 주경기장 880억원이 추가 확정되더라도 언 발에 오줌 누기 수준인 것이다. 최소 1조원 정도의 정부지원이 꼭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지난 6월에 5대 종단을 포함한 210개 단체로 '인천시 재정위기 비상대책 범시민협의회' 가 출범했다. 역대 최대 조직체며, 시민서명운동에서 최고치인 183만명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룩하였다. 또한 9월10일에는 인천지역 여야 합의로 평창동계올림픽 수준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인천아시아경기대회지원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대선의 소용돌이와 인천홀대 속에서 특별법의 연내 처리는 국회에서 안건으로조차 다뤄지지 않고 있다.

박근혜 후보는 11월29일 인천유세에서 "인천의 도약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아시안게임지원법을 조속히 개정해서 국가지원이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서구 주경기장을 방문하여 "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개최는 인천만의 일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국가적 대사이다. 특히 주경기장에 필요한 880억원의 사업비는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저와 황우여 대표가 책임지고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후보는 12월2일에 인천유세에서 "아시안게임의 평화적 개최를 인천시 혼자 떠맡고 힘들어 하지 않도록 하겠다" "주경기장 총사업비의 30%인 1470억원을 중앙정부에서 지원하도록 할 것" 이라고 약속하였다. 또한 지난 8월16일 서구주경기장을 방문하여 범시민협의회와의 간담회를 갖고 200만 서명운동에 서명한 바 있다. 그러나 인천시민들은 두 후보의 특별법 연내처리 의지를 신뢰하지 않고 있다.

부산·광양 투-포트 전략으로 인한 인천항홀대, 수도권쓰레기매립장, 화력발전소, LNG가스저장소 등 환경혐오시설 집중배치, 그리고 인천아시안게임 마저 찬밥신세를 면치 못하면서 인천홀대론이 전시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반면 두 후보자는 지난해 3월에 수요예측이 한참 못 미쳐 이명박 정부가 이미 폐기처분한 동남권 신공항에 대해서는 부산에서 파격적인 약속을 하였다. 이는 표 때문이라고 밖에는 볼 수 없다. 인천유권자가 224만명으로 전국 선거인수에 5.5%를 차지한다. 이제 인천도 표로 말할 것이다. 이번 참에 '재정위기 극복을 위한 10% 투표율 올리기 운동'을 통해 투표율 전국 꼴찌라는 불명예도 털어내고 인천을 무시한 후보는 대선에서 당선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줄 것이다. 박근혜, 문재인 두 후보자는 립 서비스가 아니라 예산안과 동시에 특별법의 연내처리를 '새얼아침대화 나 범시민협의회와의 면담'을통해서 명확히 약속하길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