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대선 아젠다 집중점검

인천은 제18대 대선에 기대가 크다.

인천아시안게임과 제3연륙교, 수도권매립지 등 현안에 대한 여야 대선 후보들의 속시원한 약속을 기대하고 있다.

인천일보는 인천이 처한 현실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전폭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집중 점검한다.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가 654일 남았다.

아시아 45개국에서 선수와 임원 등 3만명이 모여 28개 올림픽 종목과 8개 비올림픽 종목 등 모두 36종목에 대해 2014년 9월17일부터 10월4일까지 16일간 열린다.

인천아시안게임은 인천으로서는 미래를 향한 '기회'이지만, 현 상황에서는 재정 악조건에 개최 유무를 따지는 등 '기로'에 서 있다.

성공 개최라는 명제에 인천 모두가 공감하는 만큼 어떻게든 정부의 재정 지원을 끌어 내야 하는 급선무에 놓였다.

지난 6월 결성된 '재정극복을 위한 범시민협의회'는 인천아시안게임의 국비 확보를 위한 200만 시민 서명을 받았다.

서구 주경기장 등 아시안게임에 대한 국비 확보가 없으면 성공 개최가 불가능하다는 시민의 목소리가 여·야 정치권에 전달됐다.

공허한 메아리로 끝날 것 같던 국비 확보가 지난달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서 서구 주경기장에 대한 국비 880억원을 확보했다는 단비 같은 소식을 전했다.

아직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최종 심사가 남았지만 상당액은 거뜬히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서구 주경기장 건설은 전후 사정을 따지기 전 4900억원에 이르는 공사가 시작됐고, 이중 공사비 30%에 해당하는 정부 몫 1470억원에서 지난해 150억원과 올해 880억원(예측) 등이 투자된다.

내년에도 남은 정부 몫 440억원은 거뜬하게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시가 예측한 인천아시안게임 사업비 1조9000억원 중 서구 주경기장 예산은 26%에 불과하다.

아시안게임 전체 예산에 대해 더 많은 국비 확보가 이뤄져야만 인천 재정에 숨통이 트인다.

인천의 복안은 인천아시안게임에 대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 수준의 국비 확보다.

평창의 경우 관련 법에 따라 경기장은 75% 이상, 도로의 경우 70%의 예산을 국비로 지원 받는다.

인천이 경기장 등 시설에 대해서는 국비 30%를 받는 것과 비교된다.

인천시는 여야정협의체를 통해 아시안게임 지원법률 개정(안)에 대한 입장을 통일시켰고, 지난 9월10일 법안이 발의됐다.

문제는 인천을 찾은 여야 대선 후보들이 아시안게임에 대해 '국비' 지원을 내걸고 있지만, 공약화가 됐다는 소식은 아직이라는 점이다.

15일 남은 대선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인천을 위해 평창 수준에 해당하는 지원 약속을 해주고, 이에 맞춰 대회지원법 개정안이 연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단 의지를 보여야 한다.

김송원 인천대선정책네트워크 총괄간사(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는 "대선 후보들은 분명하게 이를 대선 공약에 채택해야 하고, 이와 함께 각 정당에서는 대회지원법 개정안을 연내 통과시킬 수 있도록 당론 결정과 법안 처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주영기자 leejy96@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