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취 대다수 미정 속 내일 해단식 … 安, 참석 미정


무소속 안철수 전 대선 후보가 후보직을 사퇴함에 따라 선거캠프 인사들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안 후보가 사퇴를 선언한 지 이틀밖에 안 됐고 지방에 머물며 향후 구상을 하고 있어 캠프 인사들도 아직 행보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삼가는 분위기다.

다만 개별적으로 행동하기보다는 안 전 후보의 뜻을 존중해 캠프 전체의 행동 기조를 정해 움직이자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 핵심관계자는 25일 "아직 안 전 후보가 캠프 인사들에게 어떻게 하자는 요청이 없었다"며 "안 전 후보가 어떻게 할지 봐야 우리도 거취를 생각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캠프 일부에서는 단일화 과정이 순탄치 않았던 탓에 문 후보 선대위에 직접 합류하는데는 부정적인 분위기도 있다.

그러나 안 전 후보가 사퇴 회견에서 "정권교체를 위해 백의종군할 것"이라고 밝혔고, 캠프 구성원들도 '정권교체'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만큼 상당수 인사는 안 전 후보와 함께 선거 국면에서 일정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캠프 사령탑'이던 박선숙 김성식 송호창 공동선대본부장은 문 후보 선대위에서 고위직을 맡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단일화' 명분을 내세워 현역의원이라는 부담을 안은 채 민주당을 탈당하고 캠프에 합류한 송 본부장은 민주당과 안 전 후보 캠프를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캠프 초기 멤버인 조광희 비서실장, 금태섭 상황실장, 강인철 법률지원단장 등 변호사 군단은 안 전 후보와의 개인적 친분으로 캠프행을 결심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안 전 후보의 행보에 따라 거취를 정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유민영·정연순 대변인, 김형민 기획실장, 한형민 공보실장, 이태규 미래기획실장, 이원재 정책기획실장, 하승창 대외협력실장 등 실장급 인사와 정기남 비서실 부실장, 윤태곤 상황실 부실장, 김경록 기획팀장 등 실무진도 안 전 후보의 결정을 지켜보며 행보를 정할 것으로 보인다.

변호사, 시민단체 활동가 등 일부는 곧바로 본업에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한 실장급 관계자는 "먹고 살아야 하니 상당수는 본업으로 돌아갈 것"이라면서도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다.

선거캠프는 오는 27일 해단식을 가질 예정이다. 안 전 후보의 해단식 참석 여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정연순 대변인이 전했다.

/신상학기자 jshin0205@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