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조9백억..금리도 2%인하

농림부는 농업인들이 이달부터 내년 12월말까지 갚아야하는 상호금융 자금의 원금 상환을 2년간 유예해 주고 금리(연 13.3~15.8%)도 2% 포인트 인하하도록 할 방침이다.

 농림부는 또 같은 기간에 농업인들이 상환해야 하는 정책자금의 대출 원리금을 선별적으로 2년간 상환연기하고 이 자금의 금리도 현재의 연 6.5%에서 국제통화기금(IMF)체제 이전 수준인 5.0%로 인하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어려운 농업인을 선별, 상호금융자금 융자분에 대해 연차적으로 정책자금 금리수준의 저리자금으로 대체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14일 농림부에 따르면 농업인들이 올 하반기와 내년에 상환해야 하는 농협,축협등의 상호금융자금은 11조9백50억원, 정부의 중장기 정책자금은 2조5천4백억원으로 특단의 대책이 없을 경우 농업과 농촌에 대한 큰 타격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영농조합법인과 농업회사법인을 포함한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상환 유예, 금리 인하 등의 지원을 하되 파산했거나 회생이 불가능한 농업인은 지원대상에서 제외시키기로 했다는 것이다.〈연합〉

 또 대출금을 사업시행 지침이 정한 목적대로 사용하지 않았거나 대출잔액의 총액이 5백만원 미만인 경우, 지난 9월 1일 현재 96년식 이후 제품으로 배기량 2천㏄이상의 휘발유 승용차 소유자 등은 정책자금의 상환연기 대상에서 제외시키기로했다.

 농림부는 이를 위해 시^군에는 15명이내, 구ㆍ읍ㆍ면에는 9명이내의 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를 각각 구성해 대출잔액 1억원 이상자는 시ㆍ군위원회에서, 1억원 미만은 구ㆍ읍ㆍ면위원회에서 심사하기로 했다.

 정상적으로 정책자금을 상환한 농업인과 부채가 없는 농업인에 대해서는 농축산경영자금 등 단기 운영자금을 우선 지원하지만 상환연기 혜택을 받은 농업인에 대해서는 상환연기 기간에 중장기 정책자금의 지원대상에서 제외시키기로 했다.

 농림부의 이같은 방침은 농민단체와 학계 협동조합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농가부채대책위원회가 13일 확정, 건의함에 따라 세워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