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간부회의..지구당운영비 당비로 충당

국민회의가 14일 깨끗한 정치를 천명했다.

 국민회의는 이날 오전 조세형 총재권한대행 주재로 당 3역을 비롯한 주요당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당차원의 부정부패 척결방안을 논의하고 「청정정치」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고보조금, 당비, 후원회비 등 합법적인 정치자금에 의해서만 정치활동을 하자는 결의를 했으며, 이런 방침은 곧바로 소속의원과 지구당위원장들에게 전달됐다.

 국민회의가 이날 새삼 「돈안드는 정치」를 다짐하고 나선 것은 13일 청와대 주례당무보고 자리에서 김대중대통령이 『부정부패 척결에 당이 앞장서라』고 강력히 주문한데 따른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치권의 해묵은 과제인 정치비용을 충당하기위해 지구당 운영비를 당원들이 내는 당비로 충당하자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이를 위해 조만간 당원들을 상대로 대대적인 당비 납부운동을 벌여나가고 당비 납부의무를 공직선거 후보자 선정과 연계하는 방안도 강구중이다.  아울러 소속의원들이 기부금품 모금에 관여하는 행위도 강력히 차단하는 한편 소속의원들이 자신들의 명의를 금품갹출과 관련해 대외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당의 허락을 받도록 했다.

 이에대해 정동영대변인은 『최근 각종 사회단체들이 금품모집시 소속의원들의 명의를 등에 업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는데 대한 대비책』이라고 설명했다.

 국민회의의 이같은 「깨끗한 정치, 돈안드는 정치」를 위한 결의가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