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대 총선이 끝나면서 시급한 현안은 이완된 사회분위기를 바로잡고 흐트러진 경제를 제자리로 돌리는 일이다. 그동안 선거를 틈타 집단이기주의가 기승을 부렸고 정부의 구조조정 의지도 크게 후퇴해 경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노동계의 임금인상 압력도 거세지고 춘투가 시작될 시기여서 경제가 다시 파국을 맞지 않을까 걱정된다.

 IMF 이후 3년째인 올해 겨우 위기를 벗어나 회복기에 접어든 우리 경제가 또다시 뒷걸음질 하지 않기 위해서도 경제문제를 둘러싼 정치권의 소모적 정쟁은 지양해야 한다. 이번 총선에서 집권여당이 1당을 확보하는데 실패함으로써 경제정책운용에 상당한 부담을 안게 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국가경제나 국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정책에 있어 여야가 따로일 수 없다. 정치권·기업·국민 모두가 정신을 차리고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개혁과제를 착실히 추진해야 한다.

 무엇보다 총선으로 유보됐던 금융·기업의 구조조정 등 현안을 차질없이 추진해 경제안정과 재도약의 기틀을 다져야 한다. 금융부실 재발을 막기위해 구조조정이 시급한데도 정부의 개혁의지가 후퇴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더욱이 지난 1·4분기중 실질성장률이 목표치보다 높은 10%를 상회하는 과열 분위기여서 물가·금리불안으로 이어져 우리경제의 앞날에 적신호가 되고 있다.

 정부는 올해 물가억제선을 당초 3%에서 2.5%이내로 내려 잡았으나 연구기관들은 3~4%를 예상하고 있다. 물가안정은 전국민의 관심사다. 물가가 안정되어야 금리가 안정되고 주식시장도 살아날 수 있다. 정부와 여당이 선거기간 중 중산·서민층을 겨냥해 선심정책을 남발하고 선거기간중 막대한 선거자금이 풀리고 재정수요도 팽창, 물가억제 목표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지역 경제도 대우사태 파문으로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우자동차 해외매각을 반대하는 노조파업으로 협력업체들이 곤경에 처해있다. 임금인상을 둘러싼 산업현장의 분규 역시 불안요인이다. 이젠 경제를 살리는데 여야를 불문하고 정치권과 기업·국민이 모두 합심해야 한다. 민생안정과 개혁입법처리를 위해 무엇보다 16대 국회는 차질없이 개원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