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민주당 정책은 세금폭탄 시리즈"
민주당"세입·세출구조 조정땐 문제없어"

복지정책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점입가경이다.

전날에 이어 17일에는 민주당의 '보편적 복지'와 한나라당의 '선택적 복지'주장이 첨예하게 맞서는 등 양 진영의 공세 수위가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

한나라당 홍준표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무상복지 정책 시리즈는 세금폭탄 시리즈, 거짓말 시리즈"라며 "한나라당이 취해야 할 정책은 서민복지에 중점을 둔 선택적 복지정책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홍 최고위원은 "보편적 복지를 내세우며 무상복지를 발표하는 손학규 민주당 대표를 보면 서글픔을 금할 수 없다"며 "한나라당에 있을 땐 합리적 진보주의자였던 손 대표가 민주당에 안착하기 위해 무책임한 세금폭탄 시리즈를 계속하고 있어 안타깝기 그지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무상급식·무상의료·무상보육은 누구나 사람답게 사는 사회 시스템을 만들고자 하는 것인데, 한나라당은 이를 복지 포퓰리즘이라고 왜곡하고 있다"며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시대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제대로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손 대표는 재정건전성 논란과 관련, "건설적·합리적으로 풀어나가면 된다"며 "세입·세출 구조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부터 시작해 대책을 마련하고 우리가 제시한 복지정책을 보완해 나가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조정훈기자 hoon@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