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가 한달도 채 남지 않았는데 유권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현 지방자치의 현실과 지방선거의 중요성 등을 감안할 때 여간 실망스런 일이 아니다. 이번 제5회 지방선거는 광역·기초단체장,광역·기초의원, 비례대표, 교육감·교육의원 등 '1인 8표제'로 치뤄져 4회 선거때보다 후보자가 27% 가량 많은 1만5천명 이상에 이른다.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이 저조한 이유는 여러가지 있을 수 있으나 8명을 동시에 선출하는 복잡한 투표제에 있음도 부인하기 어렵다. 어지간해서 입후보자 이름도 기억하기 어렵다.

지방선거는 지난 1995년 1회 선거에서 66.4%의 투표율을 기록한 이후 2회 52.7%, 3회 48.9%, 4회 51.6%를 기록, 평균 50% 안팎의 낮은 투표율을 보였다. 특히 20대 젊은층의 투표율이 더 저조했다. 정부나 자치단체 선관위의 투표율 제고노력이 부족한 데도 기인한다. 특히 이번 선거는 세종시 건설과 4대강 살리기사업 등 중앙정치의 쟁점이 부각돼 지역정책 선거가 소홀해질 수 있어 투표율이 더 저조해질 우려가 없지 않다. 지역일꾼을 뽑는 지방선거의 본질이 훼손돼선 안된다.

투표는 유권자의 신성한 권리이며 의무이다. 지방선거에 무관심해 권리를 포기할 때 그 피해는 고스란히 유권자인 지역주민에게 돌아간다. 지방자치 실시 후 기초단체장 비리가 끊일 새가 없다. 감사원에 따르면 제4기 민선단체장 중 지금까지 40% 가량이 각종 비리로 기소됐다. 충남 당진군수는 비리가 드러나자 해외로 도피하려다 붙잡혔다. 여주시장, 해남·영양군수 등이 수뢰혐의로 구속됐고 경남 양산시장은 수뢰혐의로 수사를 받던 중 자살했다. 관급공사를 특정업자에 몰아주고 대가를 받는 등 비리도 다양하다.

단체장의 비리원인은 개인의 도덕성 탓이기는 하나 유권자의 무관심에 있음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지방선거에 협잡꾼이나 사기꾼들이 나서지 않는지는 정당 공천과정에서 가려져야 하지만 유권자들이 후보자들의 면면과 자질을 관심있게 살펴보아야 한다. 유권자들이 깨어있으면 비리는 발붙이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