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인천지역본부 151곳 조사까다로운 절차·과다 규제·홍보부족 원인"지자체 소극 대응도 인력확보 한계 한몫"
이로 인해 응답자의 22.6%는 정부의 외국인 고용허가제와 청년 인턴제, 산업기능요원제 등 인력 지원정책에 불만이 크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에선 필요인력 확보가 어렵다가 36.8%로 가장 많았고, 까다로운 절차 21.1%, 홍보부족과 과다 규제가 각각 15.8%의 차례였다.

실제로 정부의 외국인 고용허가제는 50인 미만 사업장에만 새로 2명씩 고용하도록 하는데다, 분기별 쿼터적용 때문에 필요한 시기에 인력을 채용하기 어렵다.

여기에 청년인턴제도 졸업 이후 6개월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하거나 승인서 제출 등 절차마저 까다로워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엔 별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천시의 소극적인 일자리 창출정책도 중소기업 인력난에 한 몫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 인천시가 제대로 대응하고 있느냐고 물었더니 그저 그렇다는 답변이 무려 63.1%였고, 잘못한다는 응답도 20%나 됐다.

특히 인천시가 운영중인 일자리공지시스템 '일마루'를 아느냐는 물음엔 84.1%가 모른다고 답했다.

전석봉 중기중앙회 인천지역본부장은 "다양한 일자리 창출 정책에도 인천 기업은 평균 4.2명(생산직 3.1명·사무직 1.1명)의 인력부족에 시달리고 있다"며 "정부는 규제를 완화하고 인천시는 1사1인 고용정책 캠페인 등을 벌여 이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신섭기자 hss@itimes.co.kr


정부와 인천시가 일자리 창출정책을 강력히 펴고 있지만 인천 중소기업은 여전히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가 지난달 14~21일 사이 인천 중소기업 151곳을 상대로 벌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지원 만족도 및 고용현황' 조사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63.9%가 정부의 일자리 창출정책에도 현재까지 일 할 사람을 구하기 어렵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