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금·도시개발 규모 미정서 추진" 비판
인천시가 계획한 대규모 건설 공사가 이번 선거의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천문학적으로 예상되는 개발 이익을 특정 기업체에 몰아주는 '특혜 시비'와 자연파괴와 시민 반대가 분명한 공사에 대한 반발이 더해져 '낙선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시는 4일 오후 2시 '영종~강화간 연결도로 기공식'을 영종도 삼목교차로에서 연다. 이 공사는 인천도시개발공사와 (주)포스코건설이 맡는다.

이 도로는 영종 삼목교차로를 출발해 옹진군 신도를 거쳐, 강화군에 이르는 길이 14.8㎞, 폭 30m의 왕복 4차선으로 건설된다.

시는 영종도~신도, 신도~강화 구간에 대해 동시에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전까지 영종도와 강화군을 잇기 위해서다.

공사 비용이 논란거리다.

(주)포스코건설은 강화도 남단에 대한 도시개발을 통해 거둬들인 수익금으로 도로 건설비 약 8천900억원을 충당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 시와 (주)포스코건설, 인천도개공은 사업 추진을 위해 특수목적법인(SPC)를 꾸리기로 합의했고, 조만간 SPC가 설립된다. 도로 통행료는 일단 '무료' 방침이다. 도시개발 수익금으로 건설되는 만큼 통행료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아직 도시개발에 대한 방향이 모호하다. 도시개발 규모는 물론 도시개발 방향 조차 설정되지 않은 상태다.

'검단~장수간 남북고속화도로' 역시 뜨거운 감자다.

시는 올 초 사업 보류를 결정했지만 시 도시계획위원회를 통해 최근 부활했다. 검단~장수간 남북도로구간은 인천의 허파 역할을 하고 있는 길이 53.4㎞에 달하는 S자 녹지축 구간을 관통한다. 상당부분 녹지축 훼손은 불가피하다. 이 다리 공사에는 5천724억원이 투입되며 (주)포스코건설이 담당한다.

시는 지역 개발을 위해 영종~강화간 연결도로와 검단~장수간 남북도로건설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불가피성을 역설하고 있다.

강화도 일대에 대한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기대되고, 낙후된 강화남단 개발은 필요한 만큼 도시·도로 건설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논리이다. 인천을 가로 지르는 도로는 많지만 남북을 오가는 도로가 부족한 만큼 검단~장수간 남북도로가 남북을 잇는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시는 전망했다.

반면 지역 시민단체 등에서는 수익금은 물론 도시개발 규모마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도로 건설을 핑계로 도시개발을 한다는 것은 '앞 뒤가 바뀐 행정'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공사 구간 지역 주민들은 시청 앞에서 반발하는 내용의 시위를 계획한 가운데 '낙선 운동' 카드를 조심스럽게 꺼내들었다.

검단~장수간 민자도로 전면 철회 범주민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이 수 차례에 걸쳐 반대 입장을 시에 전달했지만 그동안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갔다"며 "이제는 주민들이 행동(낙선운동)으로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이주영기자 blog.itimes.co.kr/leejy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