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자리 부드럽게 지압 … 통증 완화
혈자리 부드럽게 지압 … 통증 완화
  • 승인 2010.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혁제 성혁제한의원 원장
●두통에 도움이 되는 지압법
지압요법은 경혈부위를 부드럽게 압박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두통을 완화시키는 주요 지압 혈자리는 주로 목과 머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혈자리로는 백회, 완골, 풍지, 뇌공, 솔곡, 태양 등이 있죠.
백회혈은 머리의 가장 높은 부위인 정수리에 위치합니다. 완골혈은 양쪽 귀 뒤의 단단한 뼈가 만져지는 곳에서 안쪽의 움푹 패인 곳으로 엄지손가락으로 밀어 올려 뒷머리에 닿아있는 곳을 말합니다.
완골혈에서 안쪽으로 엄지손가락 한 개정도 들어간 곳이 풍지혈 입니다. 뇌공혈은 풍지혈의 엄지손가락 2~3마디 위에 위치하며 눌러보았을 때 움푹 패인 부위입니다. 솔곡혈은 귀의 꼭대기 부위에서 엄지손가락 2마디 정도 올라간 곳입니다. 태양혈은 익히 알고 있는 관자놀이 부위고요.
위의 혈자리를 지그시 눌러 10초정도 압박을 한 후 힘을 빼는 동작을 4~5차례 반복하면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정확한 혈자리를 찾으려 하기 보다 주변부위를 넓게 자극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전체를 이용하여 머리를 빗을 때처럼 지긋이 누른 상태로 뒤로 밀어주면 두통이 훨씬 사그라들 것입니다.
혈자리를 압박 할 때에는 너무 강하게 문지르거나 압박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두통 완화 한방차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한방차로는 칡차, 모과차, 국화차, 결명자차, 박하차 등이 있습니다. 칡차와 모과차는 목과 어깨의 긴장을 풀어줘 머리를 맑게 해주죠.
국화차와 결명자차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머리의 열기를 식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박하차 역시 특유의 화한 맛이 기운이 뭉쳐있는 것을 풀어주며 두통을 잠재웁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생활 속 가벼운 두통을 낫게하기 위한 간단한 처치법일 뿐 근본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특히 간단한 처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완화되지 않거나 자주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 인천일보, INCHEONIL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