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i ▧
오는 6월2일에 있을 지방선거에선 교육감과 교육의원을 직선으로 선출하게 된다. 하지만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선거에 가려져 시민들의 관심이 떨어진다고 걱정이지만 교육감과 교육의원 후보자들의 행보는 어느 정치인 못지않게 열심이다. 특히 교육감 후보의 경우 경쟁률이 자치단체장 출마자보다 높으며 정책구도 또한 이념적 선명성을 지니고 있다.

대표적인 정책이 무상급식이다. 무상급식이 왜 교육감 선거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는지는 이해되지 않는다. 무상급식 문제는 교육감 출마자의 정책공약 중에 하나일 뿐, 그것을 공약화한 후보를 선택하는 것은 시민 몫이다. 무상급식 문제를 정당들이 정쟁구도로 삼아 후보를 줄세우려 하는 일은 문제가 있다. 교육감 선거와 관련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좀더 본질적인데 있는 데 말이다.

교육은 백년대계라 했다. 그래서 교육감 후보는 눈앞의 정권에 관심을 갖고 공약을 내놓는 정치인과 달라야 한다. 그런데 인천시 교육감 후보자들의 정책을 살펴보면 지난 대통령선거와 국회의원선거 때 각 정당들이 제시한 교육분야 공약을 재탕하고 있는 듯해 실망스럽다.

'나무를 심는 일은 십년대계요, 사람을 키우는 일은 백년대계'라는 말은 나무를 심는 일과 같은 정치는 근시안적 계획으로 시민들의 현재 삶을 보다 좋게 하는 일에 몰두해야 하지만, 교육은 미래를 책임지는 일이기에 좀더 신중하고 철학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늘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부조리들은 어찌보면 교육문제에서 발생됐다고 해도 그리 잘못은 아닐 것이다. 일제 강점기로부터 시작된 경제개발 우선정책이 지금에 이르기까지 우리 교육은 시대적 상황과 결탁할 수밖에 없는 과정을 걸어왔다. 이 결과, 교육현장 만큼 경쟁을 부추긴 집단도 없다. 기성세대가 받았던 교육제도가 근본적으로 달라진 것이 없는 지금의 교육현장을 보면서 우리 사회가 여전히 혼탁하고 경쟁적 관계들로 점철되고 있는 이유를 인천시 교육감 후보자들의 공약에서도 재차 확인할 수 있다.

교육감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은 차별성이 없음은 물론, 백년대계를 논하기에 너무도 거리가 먼 것들이다. 공약은 크게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공교육 살리기와 사교육비 절감정책, 교육계 부패비리 근절정책, 친환경 무상급식 정책, 학교폭력 및 왕따 없는 학교만들기, 특목고 및 영재학교 설치, 전국 최하위인 인천학력 향상정책 등이 주류를 이룬다. 인천 교육계가 안고 있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기대할 수 없는 단기 처방 일색이다.

이제는 지구공동체학교로서 대안교육정책과 경쟁 본위가 가져온 폐단을 개선하기 위한 인성교육정책, 창의적 인재를 키워낼 감성교육정책과 함께 이런 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지덕체를 함양하는 전인교육정책이 공약화 돼야 할 때이다. 전인교육을 지향하기 위해선 학교문화예술교육이 우선시 돼야 함은 물론이다.

우리 교육은 그동안 '살아남는 교육'에 치중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살아가는 교육'에 소홀하였다. 다문화사회에서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는 상대에 응답하면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은 엘리트집단이 문화를 견인하는 현재의 교육정책으론 불가능하다. 모두가 문화적 민주주의를 견인하고 나누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가능하다. 여기에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교육의 사회적 의의가 있다 할 수 있다.

정보화사회를 거쳐 지구공동체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 중요한 능력은 문자를 전달하고 지식을 암기하는 능력이 아니라 지식에 어떻게 접근하고 나눌 것인가를 배양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 사회는 이런 과정을 중요시해 지식 전달과 정보 습득만이 중요한 사회가 아니라 감성과 창의성이 중요시되는 사회가 돼야 한다. 그러므로 더이상 기능과 결과로 사람의 가치를 평가하는 교육보다는 문화예술을 통해 자기 삶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서로 다른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는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자들의 몫이라 할 수 있다.
 
/박상문 지역문화네트워크 상임대표